[기획] 21세기 뇌 활용 시대, 두뇌 훈련 전문가 뜬다

[기획] 21세기 뇌 활용 시대, 두뇌 훈련 전문가 뜬다

[집중리포트] 21세기 블루오션 ‘뇌’, 한국發 뇌교육

브레인 49호
2014년 12월 06일 (토) 12:11
조회수16622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두뇌 훈련 전문가 필요성 및 수요 증가

새로운 시대적 흐름은 관련 분야 전문가의 필요성과 수요 증가로 이어지게 마련. 건강, 교육, 문화, 경제, 게임,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잠재된 두뇌 능력을 계발하고, 두뇌 수행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두뇌 훈련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면서 해외 선진국에선 해당 분야의 전문 자격 제도가 활성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두뇌 훈련 자격인 ‘Brain Gym Instructor & Consultant’는 몸의 움직임을 통해 두뇌를 자극하여 집중력, 기억력, 읽기 능력, 쓰기 능력, 통합 능력, 운동 협응 능력 등을 개선하는 것으로 1970년부터 미국에서 시작해 전 세계 80개국의 공립·사립학교, 기업체 등에 보급하고 있다.

현재 발급 기관인 BrainGym International은 영국, 미국, 캐나다, 프랑스, 스페인 등 BrainGym Instructor & Consultant 자격 검정 제도를 38개국으로 확산해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국 내 여러 대학과 샤프 브레인사가 연계한  ‘Brain Fitness Training for Trainers’, 젠센 리딩사의 ‘Brain-Based Certification’ 등이 있다.
 
브레인트레이너, 두뇌 훈련 시장 미래 유망 자격으로 주목

2012년 한국에서 열린 ‘제1회 브레인엑스포’ 기간 중 개최된 ‘한국두뇌산업포럼’은 두뇌 훈련 분야 국가 공인 자격협의체인 브레인트레이너협회(www.brain-tr.org)가 주최했는데, 다른 국가와 달리 우리나라는 두뇌 훈련 분야 ‘브레인트레이너’의 민간 자격을 2010년 국가 공인화 하면서 두뇌 산업 발전에 중심이 될 관련 전문가 교육 및 배출을 서두른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 볼 수 있다.

두뇌 훈련 관련 분야는 유아들의 두뇌 발달, 청소년들의 기억력, 집중력 등 학습 능력 향상 이외에도 성인들의 스트레스 관리 및 직장인들의 자기 계발과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기업의 효율성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무 수행력을 높일 수 있는 두뇌 훈련 수요가 기업을 중심으로 꾸준히 늘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두뇌 훈련 프로그램이 근로자의 집중력 등을 향상시켜 산업재해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더욱 많아지게 되면 산업재해 예방 분야에서도 두뇌 훈련 전문가의 수요가 한층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인 건강 교육, 평생 교육 등에서도 해당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비단 노인 분야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의 핵심인 인적 자원 양성과도 부합하며 무엇보다 스트레스 감소, 기억력 및 집중력, 창의력 등 다양한 두뇌 능력 계발 및 활용 분야의 전문 직업군에 따른 일자리 창출과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두뇌 훈련 분야 전문가는 시간이 흐를수록 한국 두뇌 산업 발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뇌파 기반 두뇌활용능력검사 ‘스마트브레인’ 출시

브레인트레이너협회는 브레인트레이너 전용 뇌파 측정기인 ‘스마트브레인Smart Brain’을 출시해 개인의 뇌파 상태에 맞는 두뇌 활용 능력과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스마트브레인 두뇌코칭교육센터’를 열어 국내 두뇌 트레이닝 분야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흔히 EEG(Electroencephalogram)라 불리는 뇌파는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 신호를 의미한다. 스마트브레인은 좌·우뇌 전두엽에서 발생하는 뇌파를 측정해 두뇌 활용 성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검사자의 문제 해결 성향, 좌·우뇌 균형, 두뇌 스트레스, 집중력 등 두뇌 활용 능력과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지식·연령·문화권과 관계없는 탈문화적 검사로 만 6세 이상이면 교육 정도나 문화적 특성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다. 검사 문항 또한 무작위 풀이 방식으로 진행되어 반복 검사가 가능하다.

스마트브레인에 탑재된 브레인 테스트Brain Test는 세계적인 신경생리학자인 뉴욕대의 엘크호논 골드버그Elkhonon Goldberg 의대 교수와 국제뇌교육협회(IBREA)가 연구·개발한 인지능력 검사로 도형을 이용한 공간지각 능력 검사와 기억력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낯선 상황·문제 상황을 만났을 때 뇌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일반 상태, 문제 해결 과정 상태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뇌파 측정과 분석으로 검사자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무엇보다 공인된 두뇌 전문가로부터 상담과 각자 상태에 맞는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어 객관적이고 과학적 상담이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글·《브레인》 편집부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