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학부모를 위한 브레인캠퍼스: 뇌교육 부모아카데미’ 첫 강좌가 지난 2일 개최되었다. 첫 강좌를 맡은 강사는 임경희 BR뇌교육 영재연구소 소장으로 주제는 '자기주도적 학습과 메타인지'였다.
강좌가 휴가철 황금기인 7월의 토요일에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부모들이 참석해 자녀 교육에 대한 높은 열의를 보였다.
임경희 소장은 먼저 진정한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으로 강좌를 시작했다. 그는 학부모들에게 "우리 아이가 어떤 아이였으면 하는가, 아이가 어떤 삶을 살기를 원하는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며, 아이에게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 주려면 먼저 부모가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메타인지’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매타인지란 내가 아는 것이 무엇이고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느 부분에 대한 학습시간은 얼마나 걸릴지 파악하는 총체적 능력”이라며 “메타인지가 얼마나 뛰어나냐에 따라 성적 상위 1% 학생과 그 외 학생으로 나뉠 수 있다”고 밝혔다.
강좌는 총 2시간으로 짧은 시간이 아니었음에도 강좌 참석자들은 높은 집중력을 보였으며, 강좌가 끝난 후에도 질문이 줄을 이었다.
초등학교 1학년인 손녀의 교육을 위해 참석한 한 참석자는 강좌가 끝난 후 "강좌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 만약 내가 우리 아이들을 키울 때 뇌교육법이 있었다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우리 소년의 교육에 도움이 될 것 같아 기쁘다"며 강좌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했다.
뇌교육부모아카데미는 두뇌포털 브레인월드닷컴(www.brainworld.com)이 주최하고 유엔공보국 NGO기관인 국제뇌교육협회 공식후원하는 부모강좌로, 7월 2일부터 7월 31일까지 5주간 5강좌 10시간 과정으로 영역별 뇌교육 전문가의 릴레이식 강좌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남은 강좌는 7월 9일(토) 2강 브레인푸드와 두뇌발달(장윤혁 BR한의원 원장)을 시작으로, 3강 아동발달과 정서조절(오미경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 4강 집중력향상법(전열정 비알집중력의원 원장), 5강 뇌교육의 원리와 자기주도적 인재(하태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부 교수)까지 진행된다.
‘뇌교육 부모아카데미’는 5주 5강좌로 7월 한 달 동안 매주 토요일 오후 1시에서 3시까지 삼성역에 위치한 메트라이프빌딩 대강당에서 열리며, 브레인월드닷컴(www.brainworld.com)에서 개별강좌 신청도 가능하다.
글. 김효정 manacula@brainwor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