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을 만드는 공간 정리법
정리를 잘하는 사람의 공간은 고인 물이 아닌 흐르는 물과 같다. ‘순환’이 아닌 ‘흐름’을 만드는 것이 공간 정리의 핵심이다. 공간이 숨을 쉬려면 새로운 것이 하나 들어오면 반드시 다른 하나가 나가야 한다. 흐름이란 물건이 들어와서 제대로 나가게 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수납을 잘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에게 중요한 물건이 무엇인지 잘 모르거나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잡동사니에 대한 개념을 다시 정의할 필요가 있다. 잡동사니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다.
졸업 후 한 번도 보지 않은 전공서적, 맘에 들지 않는 선물, 1년 동안 한 번도 쓰지 않은 물건, 입으면 불편한 옷, 읽다가 포기한 책, 유통기한을 모르는 냉동식품, 고장 난 전자제품, 더 이상 수납할 공간이 없는 물건들은 전부 잡동사니다. 심지어 만나면 기운이 빠지는 사람, 하다가 포기한 일, 무의미하게 보내는 시간까지 전부 삶의 잡동사니에 포함시킬 수 있다. 이런 잡동사니를 잘 버려야 공간이 정리되고 삶이 정리된다.
인생이 단순해지는 시간 정리법
피터 드러커는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만큼 쓸모없는 일은 없다”고 했다. 시간 정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왜 일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에 대한 답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시간 정리의 핵심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의 발견’에 있다.
자신이 살아가는 이유인 ‘사명’, 인생의 목표인 ‘비전’, 삶에 대한 태도인 ‘가치’를 세우고 있으면 그 기준에 따라 해야 할 일과 하지 않아도 될 일을 구분할 수 있다. 현재의 일 중에서 필요하지 않은 일을 과감하게 정리하면 인생은 몰라보게 단순해지고, 시간에 쫓기는 삶에서 해방될 수 있다.
자기 세계가 넓어지는 인맥 정리법
인맥을 정리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무엇보다 사람들에게서 받는 ‘긍정적인 에너지’이다. 따라서 만나면 스트레스가 되는 관계는 과감히 청산하는 것이 좋다. 부탁만 하는 이웃, 부정적인 이야기를 주로 하는 친구, 만나기만 하면 싸우는 가족들과도 일정한 거리를 둘 필요가 있다.
6개월 이상 연락하지 않은 사람, 새해 인사를 보내고 싶지 않은 사람과도 작별이 필요하다. 특히 인맥 정리에서는 기존 인맥을 정리하는 것뿐 아니라 새로운 사람을 지속적으로 만나는 노력도 필요하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 자신의 세계가 넓어지기 때문이다. 인생의 행복은 가족과 친구를 포함한 인간관계, 즉 인맥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글·전채연 ccyy7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