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 명상이란 무엇인가?
왜 호흡을 잘해야 하는가? 뇌가 어떻게 호흡을 하냐고? 뇌만 건강하면 뭐하냐고? 명상을 해보고 싶지만 졸음부터 온다고?
폐호흡? 뇌호흡? 폐로만 숨을 쉰다고? 뇌도 숨쉬고 싶다

사람은 먹지 않고는 며칠을 버틸 수 있지만 숨쉬지 않고는
단 몇 분도 제대로 버티지 못한다. 그만큼 호흡은 생명 유지에
가장 필수적이면서도 기본적인 활동이다. 아마 이것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호흡이 특별히 중요한 이유는
인체의 자율신경계 중에서 유일하게 의식으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호흡은 훈련으로 신체건강의
회복을 이끄는 주요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호흡은 인체에 산소를 공급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뇌는 인체 기관
중에서도 산소 의존도가 매우 높은 기관에 속한다. 뇌는 무게가 몸
전체 무게의 약 2%인 1,3~1.5kg 정도에 불과하면서도 특별한 활동
없이 쉴 때에도 호흡을 통해 들이마시는 산소량의 무려 20~25%를 소비한다.
뇌에 혈액 공급이 15초 정도만 차단되어도 사람은 의식 불명이 되고 4분간 중단되면 뇌세포는 복원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을 입는다.

호흡이 조절되면 뇌의 상태가 변화한다. ‘이완된 각성’ 상태라는 명상(meditation)의 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바른 호흡이 시작이다. 호흡을 통해 신체감각이 회복되고, 뇌상태의 변화를 조절할 수 있게 될 때 비로소 명상의 효과를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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