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릴랙스위크 ‘명상컨퍼런스: 마음챙김이 있는 교실’ 개최

서울릴랙스위크 ‘명상컨퍼런스: 마음챙김이 있는 교실’ 개최

10대를 위한 마음챙김 개발자 카렌 블루스 등 해외 명상교육 권위자 6인 출연

<2021 서울릴랙스위크>는 해외의 유수한 연사들의 강연으로 꾸려지는 ‘명상컨퍼런스’, 매달 일상 속에서 지혜로운 삶을 위해 마음을 공부하는 ‘수행주간’, 도심 속 마음챙김 스팟을 누구나 쉽게 방문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챙기는 ‘마음이 쉬는 곳’ 등 총 세 가지로 구성돼 몸과 마음이 지친 현대인들의 건강한 ‘마음챙김’을 제안하는 온·오프라인 멘탈 힐링 축제다.

사회가 혼란스럽고 번잡할 때 우리가 믿을 수 있는 것은 다름 아닌 나 자신이다. 내면의 지혜를 계발하고 스스로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은 바로 ‘나’이며, 이런 나를 보다 잘 들여다볼 수 있도록 명상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종교인이 아닌 일반인이 명상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 비교적 최근의 일인 우리나라와는 달리 서구 사회에서는 명상이 미래 세대를 위한 기초 교육수단으로 이미 자리매김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우리나라는 에듀테크(edutech) 교육의 선두주자로 급성장하고 있다. 반면 정서 안정이나 정신 돌봄 교육은 그 중요성에 비해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미국과 영국 등 서구 사회에서 공·사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정서 안정을 위해 명상교육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공공정책으로서의 명상교육을 제안하고 조명하는 명상컨퍼런스가 11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2021서울릴랙스위크의 일환으로 열린다. 명상컨퍼런스는 온라인(비대면)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되며 오프라인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다. 


▲ 2021서울릴랙스위크 명상컨퍼런스 포스터 (사진출처=서울릴랙스위크)
 

'2021 서울릴랙스위크 명상컨퍼런스'는 ‘마음챙김이 있는 교실(Mindfulness in Education)’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개인의 수행이나 자기계발에 그쳤던 마음챙김 명상의 영역을 교육적 관점으로 확장했다.

이번 명상컨퍼런스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화려한 출연진이다.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공교육에 성공적으로 도입한 해외 연사 6명과 국내에서 마음챙김 명상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는 연사 8명 등 모두 14명의 국내외 명상 권위자들이 연단에 선다. 

프로그램도 알차게 구성됐다. 1일 차에는 ‘명상, 교육이 되다’를 주제로 국내외 명상교육의 현주소와 해외 우수 사례를 공유한다. 2일 차에는 ‘어린이를 위한 마음챙김 명상’을 주제로 유아·어린이의 인성 및 정서 능력을 계발하는 명상 교육법을 알아보고, 3일 차는 ‘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명상’으로 자존감과 공감능력, 관계 등 청소년들의 자기 돌봄을 위한 명상법을 공유할 예정으로 일자별 강연과 실습도 주제별로 기획됐다.

또한 국내 연사와 해외 연사가 온라인 회의 프로그램(줌 웨비나)로 실시간으로 대담을 나누는 오프닝 토크가 1일 차와 3일 차 두 차례 구성돼 눈길을 끈다. 

1일 차 오프닝 토크에서는 미산 스님과 메건 스위트, 수잔 카이저 그린랜드 등 세 사람이 ‘지금, 마음챙김 교육을 이야기하는 이유’라는 타이틀로 이번 명상컨퍼런스의 주제 선정에 대한 대담을 나눌 예정이다.

3일 차 오프닝 토크에서는 ‘어떻게 내가 나를 도울 수 있을까?’를 타이틀로 서광 스님과 카렌 블루스가 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과 자기 돌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2021서울릴랙스위크 명상컨퍼런스 프로그램 (사진출처=서울릴랙스위크)
 

명상이라는 매개를 통해 수행 영역과 교육 영역을 교집합하는 이번 명상컨퍼런스는 대한불교조계종이 주최하고 불교신문, 불광미디어가 주관한다. 컨퍼런스는 온라인(비대면)과 오프라인(대면)으로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며, 라이브 강연은 한국어와 영어 순차 통역, 영상 강연은 한글과 영문 자막 서비스가 제공된다. 컨퍼런스의 과정과 결과는 영상 콘텐츠 및 자료집으로 제작돼 어린이와 청소년 명상 교육을 위해 무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를 위해 대한명상의학회가 후원사로 참여한다. 대한명상의학회(회장 김경승)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300여 명으로 구성된 단체로, 정신의학적 치료의 중요한 수단으로써 명상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 수련하며 임상 결과를 공유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미래세대인 유아·청소년들의 내적 성장과 자기 돌봄을 위해 마음챙김 명상의 교육 효과와 가치에 대해 논의하는 이번 행사는 직접 참가 뿐 아니라 자발적인 후원으로도 마음을 보탤 수 있다. 온라인 자료집이나 컨퍼런스 참여권을 포함한 리워드 후원은 물론 무통장입금을 통한 자율 후원도 할 수 있다. 


▲ 2021 서울릴랙스위크 (사진출처=서울릴랙스위크 홈페이지)
 

2021서울릴랙스위크는 ‘명상을 통한 마음챙김’을 주제로 서울 도심 전역 및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개최된다. 6월 도심 사찰에서 펼쳐지는 수행주간(Retreat)으로 막을 올렸으며, 마음이 쉬는 곳(Relax Spot & Program), 명상컨퍼런스(Meditation Conference) 등의 프로그램이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2021 서울릴랙스위크(http://relaxweek.kr)

글. 김효정 기자 needhj@naver.com | 사진 및 자료출처 = 서울릴랙스위크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