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브레인’ 두뇌 측정도구 중 객관적이고 가장 접근하기 쉬워

글자 크기 늘이기|글자 크기 줄이기|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뇌와교육 | 전은애 기자 |입력 2014년 01월 09일 (목) 11:10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질문 하나. 우리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할까?

정답은 50,000가지이다. 우리 말에 ‘오만가지 생각을 한다’라는 표현이 있다. 그런데 실제로도 인간은 하루에 약 5만여 가지의 생각을 한다. 이처럼 매일 아침 눈을 떠 잠들기 전까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판단하는 현대인들의 뇌는 정신없이 바쁘다.

메이저리그 최고의 투수로 꼽히는 그렉 매덕스는 "투수를 위대하게 해주는 것은 팔이 아니라 뇌라 불리는 두 귀 사이에 있는 것이다"라며 훌륭한 투수가 되는 데 뇌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인간에게 뇌는 없어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기관이지만 그 능력과 활용에 대해서는 여전히 미지수다. 건강, 교육, 문화, 경제, 게임,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잠재된 두뇌 능력을 계발하고, 두뇌 수행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두뇌훈련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면서 국내에서도 관련 분야가 뜨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난 2009년 교육부로부터 공인받은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들이 두뇌훈련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브레인트레이너협회는 브레인트레이너 전용 뇌파 측정기인 '스마트 브레인(Smart Brain)'을 출시해 뇌파 상태에 맞는 두뇌활용 능력과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스마트 브레인 두뇌코칭 교육센터>를 열어 국내 두뇌트레이닝 분야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흔히 EEG(Electroencephalogram)라 불리는 뇌파는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 신호를 의미한다. 스마트 브레인은 좌·우뇌 전두엽에서 발생하는 뇌파를 측정하여 두뇌활용 성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검사자의 문제 해결 성향, 좌·우뇌 균형, 두뇌 스트레스, 집중력 등 두뇌활용능력과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지식·연령·문화권에 관계없는 탈문화적 검사로 만 6세 이상이면 교육 정도나 문화적 특성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다. 검사문항 또한 무작위 풀이 방식으로 진행되어 반복검사가 가능하다.

▲ '스마트 브레인'으로 측정한 뇌파리듬분포

스마트 브레인의 세부 검사 항목은 4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안정상태, 각성상태, 공간지각능력, 기억력 등 4가지 검사를 순서대로 실시한다. 안정상태 검사는 눈 감은 상태에서 뇌파를 측정하고, 각성상태 검사는 눈을 뜬 상태에서, 공간지각 및 기억력 검사는 과제를 해결할 때 뇌파를 측정한다.

스마트 브레인에 탑재된 브레인 테스트(Brain Test)는 세계적인 신경생리학자 엘크호논 골드버그(Elkhonon Goldberg) 뉴욕대 의대 교수와 국제뇌교육협회(IBREA)가 연구 개발한 인지능력 검사이다. 도형을 이용한 공간지각능력검사와 기억력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낯선 상황·문제 상황을 만났을 때 뇌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브레인은 일반 상태, 문제 해결 과정 상태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뇌파측정과 분석으로 보다 사람들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공인된 두뇌전문가로부터 상담과 각자 상태에 맞는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어 객관적이고 과학적 상담이 가능하다.


인터뷰 ㅣ 노형철 스마트 브레인 두뇌코칭센터 운영실장

▲ 노형철 운영실장 (자료사진)

여러 뇌파측정 기기 중 ‘스마트 브레인’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뇌파를 찍으면서 인지능력 테스트를 한다는 것이다. 검사자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두뇌 활성도와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또 기기 자체에 검증되고 표준화된 뇌파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상담자의 역량, 정보, 지식에 따라 상담 결과가 달라지지 않는지?

기존의 뇌파 측정기는 센서가 비싸고 설치가 복잡해 사용하기 어려웠다. 최근 간편하게 밴드 형태로 나오면서 대중화되어 가고 있지만, 상담자의 능력에 따라 뇌파 결과가 왜곡되어 해석될 수 있다. 뇌파는 측정상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측정기기의 '신뢰성'과 함께 결과를 해석·평가하는 상담자의 '전문성' 이 모두 중요하다. 스마트브레인은 검사자의 일반적 상태뿐만 아니라 검사 당시의 상태, 집중도를 포함해 여러 정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현존하는 뇌 관련 측정 도구 중 객관적이고 가장 접근하기 쉬운 좋은 도구라 생각한다. 또한, 국내 유일의 두뇌훈련분야 국가공인 자격증인 브레인트레이너 전용기기로 출시되어 상담의 신뢰성 또한 갖춘 것이 특징이다. 기기의 전문성, 상담자의 신뢰성 두 가지를 갖춘 셈이다.

두뇌훈련 전문가로서의 브레인트레이너 전망은 어떤가?

뇌는 여러 분야에 접목될 수 있고 독자적으로도 시장이 형성될 수 있어 앞으로의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특히 건강, 교육 분야에서 활용이 두드러질 것이다. 학교, 기업, 관공서 등 다양한 곳에서 두뇌 계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훈련받은 전문가들이 많이 필요하다. 특히 육체적으로 부담이 적으면서 풍부한 인생 경험을 축적한 실버세대에서 브레인트레이너는 새로운 직업군으로 각광받고 있다.

글. 전은애 기자 hspmaker@gmail.comㅣ 자료. 브레인트레이너협회 제공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제휴문의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이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브레인월드 로그인 트위터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 *원하시는 사이트에 로그인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 등록
댓글수 (0)

두뇌전문교육센터 배너
두뇌전문 교육센터 브레인트레이너 응시 브레인트레이너 소개영상 교육과정 뇌교육지도사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317 아모제논현빌딩 7층   (주)브레인월드코리아

대표이사 이갑성   TEL : 02-2135-2369   FAX : 02-2016-3209   E-mail : chycho1206@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 211-87-95938   통신판매번호 : 강남-15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