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인성교육, 자신부터 돌아보라!”

“가족 인성교육, 자신부터 돌아보라!”

[기획연재] 가족 인성캠프

▲ 부모를 위한 인성 프로그램, ‘좋은부모힐링캠프’에 참석한 교육생이 포옹하고 있다(제공=BR뇌교육)


부모가 바뀌면 자녀관계가 ‘튼튼’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바라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살아오면서 아이와의 관계에서 힘들었던 정보를 바라보는 거죠. 그 원인을 찾다 보면 스스로 해결 방법을 깨닫게 됩니다.”

지난해 BR뇌교육은 부모를 위한 인성 프로그램, ‘좋은부모힐링캠프’를 전국에서 실시했다. 아침 9시부터 저녁 5시까지 하루 동안 자기 자신을 관찰하며 자녀와의 소통력을 높인다. 참석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가슴 속에 응어리로 뭉쳐진 것들이 시원하게 해소된 기분’, ‘온전히 나에게만 집중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우리 아이를 비롯해서 주위를 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 마음의 평화를 찾은 느낌이다. ’

프로그램은 5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는 자신의 가슴에 집중하는 연습이다. 이를 통해 나의 모습을 바라보게 한다. 2단계는 아이와의 관계를 점검한다. 3단계는 관념 속의 정보와 근원의 정보를 분리한다. 4단계는 참 나를 만난다. 5단계는 우리 가족이 행복해지고 주변을 홍익할 수 있는 비전을 세운다.

캠프 트레이너인 이현정 BR뇌교육 대구경북 교육국장은 “의자에 앉아서 이론적인 강의를 듣는 것이 아니다. 많은 상황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것이 다른 부모교육와의 차별점”이라며 “자녀를 교육해도 부모와 지내는 시간이 더 많다. 따라서 부모가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올해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1544-9700

▲ 부부캠프는 명상과 힐링 등 체험 프로그램이 많다(제공=서울국학원)


“행복한 가족, 부부관계에서 찾는다!”

지난해 서울국학원에서 주최한 부부캠프를 다녀온 최진우 씨(가명, 42)는 “그동안 마음으로만 미안한 생각을 했었다. 오늘 행동으로 미안하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었다.”라며 “자존심을 넘어 사랑의 감정을 느낄 수 있었던 감동적인 순간이었다”라고 회고했다.

부부캠프는 주중 3시간도 있고 주말(경기도 남양주 힐링명상센터)도 있다.

1박 2일 주말 프로그램은 4가지 테마로 진행된다. ▲여보 미안해, ▲여보 용서해, ▲여보 감사해, ▲여보 사랑해 등이 그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강의실을 비롯해 탁 트인 자연 속에서 열리는 점이 주목된다. 오감(五感)을 열어주는 숲 명상을 비롯한 체험 프로그램이 20년 부부도 신혼처럼 설레게 한다.

김선희 서울국학원 사무처장은 “인생의 동반자로서 부부가 서로 감사하고 칭찬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소통 프로그램”이라며 “부부가 살아오면서 쌓인 부정적 감정을 정화함으로써 부부 본래의 사랑하는 마음을 찾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가족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우리 가족 소통의 달인되기’가 있다. 가족들이 소통하고 긍정적 관계를 돕는다. 문의) 02-722-1785

▲ 뇌교육부모코칭은 두뇌활용과 자기 주도적 아이를 위한 부모의 자녀교육을 알려준다(제공=브레인월드)


부모교육이 궁금해…온라인 강좌 ‘클릭’

어떤 부모가 좋을까? 친구, 멘토, 나침반 등 유형은 다양하다. 브레인월드닷컴에서 10만 학부모가 감동한 온라인 강좌 ‘뇌교육 부모코칭’에서 찾아보자.

이 강좌는 체계적인 뇌교육 원리를 바탕으로 두뇌활용과 자기 주도적 아이를 위한 부모의 자녀교육법을 알려준다. 강좌 구성은 ‘친친부모’, ‘멘토부모’, ‘나침반 부모’ 등 총 3부 17강이며 비용은 1만 원이다.

▶ 친친부모, 아이의 친구가 되는 방법

‘친친부모’의 5편 강좌는 아이와 친구가 되는 방법을 친절히 알려준다. 평소 아이에게 자주 화를 낸다면 유심히 들을 필요가 있다. 화내는 부모의 자녀들은 더 공격적이고 반항적이며 감정의 문제가 생겨 사회생활에 부적응할 가능성도 높다고 한다. 화를 내는 프로세스인 스트레스와 방아쇠 생각을 살펴보고, 화를 조절하는 비법도 알려준다.

▶ 멘토부모, 아이의 멘토가 되는 방법

멘토부모는 총 7편으로 아이를 이끄는 리더가 아닌 후원자로, 자녀에게 삶의 기준을 제시해주는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멘토부모’ 편에서는 뇌교육 대화법’이 인기. 아이의 뇌에 주파수를 맞추는 대화법으로 대화를 통해 아이가 뇌에서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나침반부모, 아이의 스승이 되는 방법

‘뇌교육 부모코칭’의 마지막 세션인 ‘나침반부모’는 모두 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녀의 인생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주는 방법을 통해 아이의 스승이 되는 길을 제시해준다.

두뇌포털 브레인월드가 운영하는 '뇌교육 부모학교(http://school.brainworld.com)에서 ‘뇌교육 부모코칭’ 강좌를 보면 된다.

글. 윤한주 기자 kaebin@lyos.co.kr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