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항간에서는 뇌교육이 인기다. 그만큼 뇌교육을 찾고 또 깊이 배우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다. 평상시 스트레스 관리는 물론 적극적인 두뇌 활용에 관심이 있다면, 뇌교육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교육, 문화, 게임,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뇌를 기반으로 한 산업이 확장되고 있고, 그에 따라 두뇌 활용에 대한 전문가의 수요도 늘고 있다. 나 자신의 행복, 우리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도 뇌교육은 이제 필수가 되고 있다.
▣ 뇌교육 인성전문교육기관 - 한국뇌교육원
우선, 뇌교육 인성 분야의 대표적인 교육기관으로 사단법인 한국뇌교육원이 있다. 한국뇌교육원은 1997년 우리 교육을 살리고자 하는 뜻있는 교사들의 모임에서 출발하여 1999년 서울특별시 교육청으로부터 사단법인 설립인가를 받은 비영리단체이다. 매년 여름, 겨울방학 30시간의 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청소년 인성 교육, 행복한 가정 만들기, 해피스쿨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 (www.hanedu.org)
▣ 유아·청소년 대상 뇌교육 전문기관 - 키즈뇌교육, BR뇌교육
가장 어린 나이 영유아를 위한 뇌교육 전문교육기관으로 키즈뇌교육이 있다. 키즈뇌교육은 영유아의 두뇌발달 특성에 맞게 자존감 교육, 인간존중 교육, 굿브레인 리더십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두뇌개발프로그램인 ‘또리또리 뇌또리’를 영유아기관에 보급하여 각 유치원 현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www.brainddori.com)
아동·청소년 분야 뇌교육 전문기관으로 BR뇌교육이 있다. BR뇌교육은 아이의 연령별 두뇌 상태에 맞춰 과학적으로 개발한 두뇌발달 프로그램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있다. 몸, 마음, 뇌를 통합적으로 훈련하는 뇌체조, 호흡과 명상 및 적극적인 표현활동을 하여 아동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생활태도를 개발해준다. 국내 80여 개의 직영점에서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가 아이의 두뇌를 과학적으로 진단 및 훈련하고 있다. (www.brainedu.com)
▲ 뇌체조, 명상을 하는 아이들
▣ 지역뇌교육협회
또한, 각 지역 단위별로 뇌교육을 보급하고 하는 17개 지역뇌교육협회가 있다. 지역뇌교육협회는 지역의 대표적인 뇌교육 보급단체로 국제뇌교육협회의 협력단체이자 인증기관이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뇌교육 인성캠프, 진로캠프, 학교 폭력 예방 및 또래 관계 증진 및 정서 교육, 뇌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사 대상 뇌교육 힐링 연수, 학부모 대상 뇌교육 부모코칭 특강을 실시하여 교육 현장에서 누구나 쉽게 뇌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학교 기관 - 글로벌사이버대학교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일반 4년제 대학에서도 뇌교육을 배울 수 있다. 글로벌 사이버대학교는 2011학년도에 뇌융합학부 뇌교육 전공을 신설하면서 뇌교육의 장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뇌융합학부는 뇌과학을 통한 뇌에 대한 이해, 뇌교육적 방법론, 뇌 발달 프로그램 등 뇌를 알고 이해하고 활용하는 뇌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www.global.ac.kr)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2012년 교과부 글로벌 교육지원사업(ODA) ‘엘살바도르 학생들의 정서조절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공교육 지원 및 뇌교육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큰 성과를 이룬 바 있다. 현재 국내 최초 두뇌훈련분야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취득을 지원하는 등 뇌교육 전문가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뇌교육을 보다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면 대학원 과정도 있다. 충남 천안에 위치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는 세계 유일의 뇌교육 중심대학원으로 매년 수십 명의 뇌교육학 석사와 박사학위자를 양성하고 있다. 뇌교육학과의 모든 교육과정은 이론과 실습교육을 함께 습득할 수 있는 실용적인 커리큘럼(curriculum)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학 중에 뇌교육 5단계를 통해 뇌운영시스템 BOS(Brain Operating System)을 기반으로 학습, 연구하게 되어 있다. (www.ube.ac.kr)
뇌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뇌교육 전문지 <브레인> 를 정기구독을 권한다. 2006년 뇌과학을 바탕으로 건강, 교육, 문화영역 등 전문성과 대중성을 갖춘 매체로 창간, 뇌교육 정보 취득의 필수매체이다. 한국뇌과학연구원에서 격월간지로 발행한다. (www.brainmedia.co.kr)
글. 김보숙 기자 bbosook7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