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수련을 이용한 초특급 뇌운동

브레인트레이닝

절수련을 이용한 초특급 뇌운동

단월드 ‘백세건강’ 신나는 뇌운동 캠페인 전개

절수련은 보통 종교예법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절의 육체적인 건강증진 효과가 대두되면서 대중적인 운동법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체육과학연구원에서 건강한 20대 남녀 각각 두 사람을 대상으로 108배를 하게 한 다음 칼로리 소모량을 측정한 결과, 108배를 했을 때 운동량은 시속 6.5킬로미터 정도의 빨리 걷기 12분, 조깅 9분,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15분을 한 것과 같은 운동량이다. 빨리 걷기나 수영, 자전거 타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다. 따라서 이런 운동과 마찬가지로 절도 단순한 관절 반복운동이 아니라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이라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특히 절을 할 때 심박수의 움직임을 보면 여성의 경우 평균 123회, 남성은 138회였다. 이는 유산소 운동 시 가장 이상적인 심박수다.이러한 절수련은 두뇌건강 효과에도 탁월해서 어르신 백세건강법으로도 각광받고 있는데 그 원리는 아래와 같다.

● 셀프 전신운동으로 효과 탁월

절수련은 잘 쓰지 않는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게 해서 몸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동작을 하면서 스스로 회전이 안 되고 굳어있는 부위를 알게 되어 자연스럽게 자세를 교정하고 맞출 수 있게 된다. 특히 어깨 관절을 크게 돌리는 자세는 견관절의 가동력을 향상시키고, 몸을 굽히는 동작에서는 팔, 어깨, 등과 엉덩이의 근육이 사용되고, 다시 일어서는 동작에서는 아랫배 복부와 허벅지, 종아리가 강화된다.

● 두한족열(頭寒足熱)의 상하좌우 균형회복
우리 몸이 건강한 상태는 두한족열(머리는 시원하고 다리는 따뜻함)의 상태인데 뇌혈관 질환이 오게 되면 전신으로 기혈순환에 장애가 오면서 손발은 차가와지고 머리에는 열이 올라가면서 두통과 어지러운 증상이 생기게 되고뇌혈관이 터지는 뇌질환이 발생하게 될 수 있는데, 절수련은 머리와 심장의 열을 하체로 내려주고 전신의 기혈순환을 도와준다.

● 몸의 유연성과 고유감각을 깨워 뇌를 활성화
절수련은 한 동작 안에 다양한 자세를 취해야 하는 복합운동으로 뇌를 골고루 자극시킨다. 손을 움직이면서 양측 측두엽을 활성화하여 언어기능과 기억력을 높여주며, 다리와 무릎을 움직이면서 전두엽을 활성화시켜 수행능력과 판단력을 향상시켜준다.

십여 년 전 뇌출혈을 앓은 뒤 그 후유증으로 반신마비와 언어장애까지 있었다는 조숙자씨(56세, 주부)는 재활훈련과 몸에 좋다는 것은 다 먹어보았지만 호전이 없었던 차 단월드 절수련을 꾸준히 시작하고 나서부터 뇌출혈이 호전되었다고 한다. 조숙자씨의 뇌건강 절 수련의 비법은 아래와 같다.




1.
양발을 어깨 너비의 반 정도로 벌리고 서서 합장을 한다. 이때 양팔은 겨드랑이에서 약간 떨어뜨린다.
2~3. 합장한 손을 아래로 내리며 양팔을 쭉 편 뒤, 양팔을 등 뒤로 크고 힘차게 돌려 머리 위로 올린다.
이때 어깨관절의 가동범위를 넓혀주어 오십견, 어깨통증완화에 효과적이며, 틀어진 상체를 바로잡아준다.

4. 양팔을 원을 그리듯 크게 돌리며 앞으로 내리면서 상체를 숙여 몸이 ‘ㄱ’자 모양이 되게 한다.
이때 허리 뒤쪽으로 흐르는 방광경락을 자극해서 신장 기능을 향상시킨다.

5. 무릎을 굽히면서 양손을 앞으로 내밀어 바닥을 짚는다. 고개는 자연스럽게 숙인다.
6. 무릎을 꿇고 앉아 팔꿈치와 이마를 바닥에 댄다. 바닥을 짚고 있는 양손을 뒤집어 손바닥이 위를 향하게 하여
귀 높이까지 들어 올린다.

7. 고양이 자세를 취한 뒤 등을 풀어준다.
8. 천천히 몸을 일으켜준다. 허리나 무릎이 약한 사람은 손을 땅에 짚고 일어선다.
9. 합장을 하고 선다. 다시 반복한다.

지난 30여 년간 국민건강을 위해 앞장서 온 단월드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발끝치기’, ‘접시돌리기’, ‘도리도리 뇌운동’ 등 생활 속 쉽게 체험할 수 있는 건강법을 꾸준히 제공해 왔다. 또 단월드는 “신나는 뇌운동”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노인정, 복지회관, 노인대학 등 어르신 백세건강교실에 강사를 파견해서 뇌건강 운동법을 무료로 전하고 있다. 백세건강교실 강사요청 및 뇌건강 운동법 1일 무료체험은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단월드 센터(T.1577-1785)나, 단월드 홈페이지(www.dahnworld.com)을 참조하면 된다.

 

글. 박성현 flying44@naver.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이 기사의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인기 뉴스

설명글
전체 뉴스 중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