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는 뼈 도둑,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은?

소리 없는 뼈 도둑,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은?

단월드 겨울철 건강을 위해 무료건강교실 오픈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져서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질환'으로 최근 우리나라의 고령인구가 급증하면서 노인성 질환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다이어트와 인스턴트식품 섭취로 인한 영양 불균형,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소리 없는 뼈 도둑이라는 별칭을 가질 정도로 골절이 생기기 전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는데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일으켜 고관절은 물론 손목뼈, 척추압박 골절 등도 일으킬 수 있어 운동량이 적은 겨울에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생활을 통해 적절한 무기질의 양을 보충하고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면서 적당한 운동을 생활화하는 게 중요하다. 골다공증은 우선 예방하는 운동과 일단 골다공증으로 진단된 환자에게 권하는  운동으로 구분된다.

 

▲ 골다공증에 좋은 기마진동자세와 접시돌리기

 

1. 골다공증 예방운동: 근력과 지구력운동
근력운동은 골밀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고강도 근력운동보다는 몸속의 진액이 뼛속까지 골고루 전해질 수 있도록 천천히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운동이 좋다.

 

▶ 기마진동자세
①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조금 넓게 벌리고 하리를 편다. 이때 괄약근에 힘을 주면서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② 기마자세가 안정되면 상하반동을 주며 움직인다.
③ 효과를 더욱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까치발자세와 상체자세의 변화를 별도로 실시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2. 골다공증 환자를 위한 운동: 관절운동과 스트레칭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에는 관절의 가동범위를 높이고 자세교정, 스트레스 관리, 심폐기능 향상, 자신감 회복을 목표로 운동을 해준다.

 

▶ 접시돌리기
국민대세 건강법인 접시돌리기는 동작 하나로 우리 몸의 주요 관절가동범위를 넓혀주고, 척추를 지탱하는 코어근육 단련과 자세교정, 그리고 전신을 움직여서 심폐기능을 향상시켜준다.
① 오른발은 내밀고 왼손은 허리에 둔 채 손바닥에 접시가 놓였다고 상상하면서 화살표방향으로 손바닥을 수평으로 움직인다.
② 아래서부터 S자를 반대 방향으로 그리면서 대각선을  타고 머리 위로 올라가 머리 위에서 크게 원을 그린다.
③ 왼손과 오른손 번갈아서 10회씩 반복하고, 최대한 동작을 크게 해준다.

 

단월드는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생활 속 건강법을 온, 오프라인에 무료로 제공해왔다. 겨울철 건강가이드 골다공증에 좋은 다양한 건강법은 단월드 무료체험교실에서 배울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단월드 센터(T.1577-1785)나, 단월드 홈페이지(www.dahnworld.com)을 참조하면 된다.

 

 글/사진. 박성현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