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C 예능프로그램 <진짜 사나이> 화면 캡쳐
“복식으로
뿜어내는
해병
혼
!"
MBC 예능프로그램 <진짜 사나이>에서 14m 패스트로프 교관으로 나선 김지섭 중사. 17일 방영분에서 교장을 울리는 쩌렁쩌렁한 목소리가 마치 복식호흡으로 발성하는 성악가를 연상케 해 웃음을 자아냈다.
복식호흡은 우리가 태어났을 때부터 사용한 호흡법으로, 아랫배를 이용해 숨을 쉬는 것이다. 복식호흡만 잘해도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흐트러진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회복되면서 건강해질 수 있다.
복식호흡은 흥분된 교감신경은 안정시키고 부교감신경은 활성화해 몸의 긴장과 불안감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아랫배를 움직이기 때문에 장 활동을 도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명상호흡전문기업 단월드 관계자는 “복식호흡이나 단전호흡을 꾸준히 하면 몸의 자연치유력이 깨어난다. 아랫배의 움직임으로 기혈순환이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 면역세포의 70%가 있는 장 기능도 활성화된다”고 말했다.
이어 “복식호흡은 횡격막을 이용한 호흡이다. 배꼽 근처까지 숨이 내려온다. 단전호흡은 복식호흡의 일종이나 좀 더 깊은 호흡이다. 아랫배까지 숨이 깊이 들고 난다. 단전호흡 시행 후 면역 항체인 글로불린 수치가 약 1.8배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했다.
▣ 복식·단전호흡 함께 해봐요!
1. 자리에 편안하게 반가부좌 자세로 앉는다.
2. 손을 편안하게 양 무릎 위 혹은 아랫배에 올려놓는다.
3. 숨을 들이마시면서 아랫배 근육을 팽창시킨다.
4. 숨을 내쉬면서 아랫배 근육을 수축시킨다.
5. 아랫배(단전은 배꼽 및 9cm 부분)에 집중한 상태에서 3~5분 정도 호흡한다.
건강에 관해 궁금한 점이나 호흡 및 명상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단월드(1577-1785)로 하면 된다. www.dahnworld.com
글. 이효선 기자 sunnim030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