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20대 문화 생활 중심에 들어서다

웹툰, 20대 문화 생활 중심에 들어서다

스마트폰 보급 영향 모바일로 웹툰 보기

 대한민국 20대 청년들이 웹툰을 문화생활로 간주하기 시작하면서 웹툰이 주요 콘텐츠 소비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주)투믹스의 웹툰 플랫폼 짬툰(대표 김성인)은 지난해 하반기(2015년 6월~12월) 자사 서비스를 이용한 회원들을 연령별로 조사했다. 그 결과 전체 회원 중에서 절반이 넘는 54%가 2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대와 30대가 14%로 뒤를 이었고, 40~50대  12%, 50대 이상은 6%로 나타났다.

▲ 웹툰 플랫폼 짬툰 이용 현황.

유료 웹툰을 결제한 회원의 연령별 통계에서도 20대가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전체 결제 비율에서 20대는 62%를 차지했다. 30대가 18%로 뒤를 이었고, 40대가 8%로 나타났다. 10대는 7%, 50대 이상은 5%로 나타났다.

20대의 웹툰 서비스 이용 및 결제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웹툰이 20대의 주요 문화생활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난 1월 대학내일 20대 연구소가 지난해 9월 실시한 설문조사(전국 20대 600명 대상, 표본오차 ±4.00% 95%신뢰수준)에 따르면 20대의 40.3%가 '모바일로 웹툰 보기'를 문화활동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20대의 41.3%가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한 활동'을 '문화활동을 규정하는 정의'로 꼽았다. 즉, 따로 시간을 내 극장, 공연장 등의 문화 플랫폼을 찾기보다는 일상 생활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웹툰 역시 문화생활로 정의하게 됐다는 것이다.

 짬툰의 마케팅 담당자는 "이번 통계자료는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모바일 환경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 콘텐츠인 웹툰이 20대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세대 문화생활의 한 축으로 성장했음을 보여준다"며 "짬툰에서도 20대 눈높이에 맞춰 '검계', '미미완구'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론칭하고 있는 중이다. 웹툰 업계에서 20대 맞춤 전략이 중요해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글. 정유철 기자 npns@naver.com     자료 : 짬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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