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리포트] 21세기 미래 자산 '뇌', 뇌교육

브레인 Vol.65

21세기 미래 자산 '뇌', 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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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테마 | 김선영 기자 |입력 2018년 09월 12일 (수)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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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리포트] 21세기 미래 자산 '뇌', 뇌교육



21세기 인류의 미래 자산으로 왜 ‘뇌’가 손꼽힐까. 오늘날 인류 문명을 만든 것이 뇌의 창조성이듯, 인류가 당면한 산적한 문제를 해결할 열쇠 또한 뇌 안에 있다는 믿음 때문일 것이다. 또한 사고와 행동, 통찰과 영감, 감성과 공감, 가치 추구 등 인간 뇌의 특별한 기제들이 인류와 지구의 미래를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바람 때문일 것이다.

21세기 뇌 융합 시대를 맞아, 한국은 뇌 활용 분야에서 ‘뇌교육(Brain education)’의 철학, 원리, 방법론 차원의 학문화 체계와 실제적인 훈련 프로그램,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세계에서 가장 앞서 갖춘 나라로 평가받고 있다.

뇌교육 중점 연구 기관이자 2007년 유엔경제사회이사회(UN-ECOSOC) 협의 지위 기관으로 지정된 한국뇌과학연구원, 국제 비영리 단체로 유엔 NGO인 국제뇌교육협회, 올해로 12회를 맞은 두뇌 활용 능력을 겨루는 국제브레인HSP올림피아드(IHSPO), 2009년 두뇌 활용 전문가인 브레인트레이너의 국가 공인 자격 승인, 뇌교육 분야 4년제 학위 과정을 갖춘 글로벌사이버대학 그리고 뇌교육 석·박사 대학원 과정을 갖춘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등이 한국이 가진 뇌 활용 분야의 선점적 자산이다. 한국은 뇌과학 분야에서는 늦었지만, 뇌 활용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나라인 셈이다.

이번 《브레인》 65호 집중 리포트에서는 한국發 뇌교육의 글로벌 현장 소식을 담아, 21세기 미래 자산 뇌 그리고 인간 뇌의 올바른 활용과 계발을 위한 뇌교육의 가치를 탐구해본다.

. 일본뇌교육協 ‘글로벌 멘탈헬스 세미나’ 4년 연속 개최, 뇌교육 대안 제시
. “뇌교육으로 직업 교육하는 중국 기업 빠르게 확산”
. 뇌교육 전문가 양성으로 전 세계 뇌교육 확산 가속화: BEL(Brain Education Leadership) 뇌교육 강사 양성 과정 체계화 강점, 유럽에서도 참여해
. 유럽, 뇌교육 강사 양성 과정 BEL 도입 후 뇌교육 보급 확산
. 엘살바도르, 2020년까지 모든 학교에 뇌교육 적용

글. 브레인 편집부 br-md@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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