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교육 융합심포지엄, 인간 고유역량으로서 뇌교육 미래가치는?

뇌교육 융합심포지엄, 인간 고유역량으로서 뇌교육 미래가치는?

뇌교육 현장속으로

브레인 73호
2019년 01월 27일 (일)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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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시대, 인간 고유역량의 계발’ 슬로건

뇌교육 특성화 대학인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주최로 ‘2018 뇌교육 융합심포지엄’이 개최되었다. 유엔공보국(UN-DPI) 비영리국제단체인 국제뇌교육협회 공식 후원한 이번 심포지엄은 ‘인공지능시대, 인간 고유역량의 계발’ 슬로건으로 지난 11월 29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서울학습관(압구정 소재)에서 열렸다.

장래혁 뇌교육융합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시작된 심포지엄은 오창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학과장의 Keynote speech를 시작으로, 1부에서는 ‘유아 뇌교육 사례발표(이은정 키즈뇌교육 수석연구원)’, ‘아동 청소년 뇌교육 사례발표(최윤리 BR뇌교육 컨텐츠팀 팀장)’, ‘인간 고유역량 계발을 위한 국제사회의 과제와 뇌교육(김지인 국제뇌교육협회 국제협력팀장)’ 발표가 이어졌다.

# “뇌교육 프로그램이 마음과 뇌,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오창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교수


‘뇌교육 프로그램이 마음과 뇌, 행동에 미치는 효과’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 오창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교수는 뇌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여러 가지 효과에 대한 연구 성과들을 소개하면서, “뇌교육의 목적은 ‘Change(변화)’이며, 이는 단순한 한 영역의 변화가 아닌 행동, 마음, 그리고 뇌가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적인 변화”임을 강조하였다.

# “유아 뇌교육 사례발표”
- ㈜키즈뇌교육 이은정 수석연구원

‘[인간 고유역량 계발] 유아 뇌교육 사례발표’를 한 ㈜키즈뇌교육 이은정 수석연구원은 “유아기는 신체, 정서, 인지의 조화로운 발달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특히 신체뇌의 발달이 우선임에도 과거 자연스러운 놀이문화에 비해 오늘날 많은 영유아들이 스마트폰에 노출되어 신체 활동의 기회가 사라지고 있다.”고 진단하며, ““키즈뇌교육의 뇌또리 프로그램은 다양한 자극과 경험을 갖도록 하는 동시에 아이들의 의식이 ‘나’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아이들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공유하여 의식을 확장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고 강조했다.

# “아동청소년 뇌교육 사례발표”
- ㈜BR뇌교육 최윤리 콘텐츠 팀장


‘아동·청소년 뇌교육 사례발표’를 주제로 발표한 ㈜BR뇌교육 최윤리 팀장은 “인공지능은 갖고 있지 않으나 인간은 자기 자신을 인식, 이해하는 능력과 나의 경험들의 의미를 해석하고 확장해나감으로써 타인의 마음까지 이해하는 공감능력이 있다.”고 하며, “브레인 체조, HSP짐, 에너지 느끼기 등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우선적으로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자기를 찾게 하는 힘을 키워주며, 이를 바탕으로 가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실제로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뇌교육의 힘”이라고 밝혔다.

# “인간 고유역량 계발을 위한 국제사회의 과제와 뇌교육”
- 국제뇌교육협회 김지인 국제협력팀장


‘인간 고유역량 계발을 위한 국제사회의 과제와 뇌교육’ 주제로 발표한 김지인 국제뇌교육협회 국제협력팀장은 인공지능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그동안 인간의 고차원적인 의식의 영역이라고 여겨졌던 많은 기능들이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고 있다면서, 인간과 인공지능의 공존에 대한 국제사회의 논의를 '어디까지 인간이 의사결정권을 인공지능에게 맡길 것인가?'에 대한 문제로 압축했다.

그는 OECD가 2015년 새롭게 시작한 'OECD 교육 2030:미래 교육과 역량'프로젝트는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갖고 스스로 책임감 있게 변화를 창조할 수 있는 학습자의 주체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삶의 주체로서의 자신을 재발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뇌교육의 뇌운영시스템(Brain Operating System)원리를 적용한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5무 시스템을 소개했다.

2부서 뇌교육 학부-대학원생 사례발표 눈길

2부에서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학생들의 활동사례가 공유되었다. 박금란씨(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학과 석사과정)은 주부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초빙교수이자 대표 강사로서의 성장스토리를, 피부미용 분야 15년차로 개인 피부샵을 운영하는 곽민경씨(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2학년)은 피부미용과 뇌교육의 융합사례를, 올해 70대에 접어든 이성재씨(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4학년) 학우는 자전거 전국 종주 그랜드슬럼을 달성한 뇌교육 성장스토리를 발표하며 많은 감동을 자아냈다.

한편, 작년에 이어 ‘2018 뇌교육 융합심포지엄’을 주최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는 세계 유일의 4년제 뇌교육 학사학위를 갖춘 대표 학과로 유아 두뇌발달, 아동청소년 두뇌훈련, 감정관리 직무역량계발, 중장년 치매예방, 뇌건강 멘탈케어 등을 배우며,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과목이 유일하게 학과커리큘럼 내에 포함되어 있다. 내년도 ‘유아 뇌교육’, ‘아로마 뇌건강’ 과목을 추가로 신설할 예정이다.

글. 브레인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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