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순중 단월드 운영실장

[인터뷰] 김순중 단월드 운영실장

[집중 리포트] 21세기 멘탈 트레이닝 명상

브레인 75호
2019년 06월 04일 (화) 16:23
조회수5471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집중 리포트] 21세기 멘탈 트레이닝 명상
[인터뷰] 김순중 단월드 운영실장

“단월드, 21세기 멘탈 시대 맞아 한국식 명상 선도할 것”

▲ ‘21세기 멘탈산업, 뇌교육 명상’의 슬로건으로 열린 <2018 뇌교육 국제 포럼>에서 단월드 김순중 운영실장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한국의 대표 명상’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국내 명상 시장 점유율 1위인 단월드는 현재 ‘대한민국을 건강하게, 세계를 건강하게 만들겠다’라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전국의 200여 개 직영센터를 통해 1000여 명의 명상 전문 지도자가 활동하고 있다.

단월드가 제시하는 한국식 명상 특징의 첫 번째는 ‘누구나 쉽고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는 점이다. 초보자들도 빠르게 효과를 느끼는 요인을 찾아보면, 몸을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동적인 명상이라는 점, 누구나 쉽게 내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 에너지를 활용한다는 점, 나아가서 긍정 정보와 정서를 유도해 몸과 마음에 통합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김순중 운영실장은 단월드 명상 수련법을 체험한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스트레스에 강해지고, 스트레스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해결 능력이 커진다”고 말한다. “삶에서 인간이 추구하는 것은 결국 건강, 행복, 성공, 완성 이 네 가지다. 이 네 가지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체, 정서, 의식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 조절력이 필요한데, 단월드 명상을 통해 이러한 자기 조절력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와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한국식 명상으로서 단월드 명상의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기업 경영과 회원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한민족 정신문화의 근간이 되는 홍익철학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원들이 단월드에 처음 올 때는 건강이 안 좋아서 온다. 하지만 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면,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이 수련법을 나누고자 한다. 이것이 한국식 명상의 가장 중요한 점이다.”

Q. 미국에서의 명상 바람이 거세다. 국내에서도 대한명상의학회가 출범하고, KAIST가 명상과학연구소를 개원하는 등 명상에 관한 활용이 높아지는 추세인 것 같다. 미래 전망이 궁금하다.

현재 한국인의 81%가 스트레스를 호소하면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의 내적 갈등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욕구도 높아졌습니다. 이에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사회적 변화에 따른 미래 유망 산업으로 스트레스와 힐링 산업을 꼽고 있습니다.

명상도 기존의 심신 건강과 정신적인 상처 치유를 강조하던 형태보다는 건강, 정서 상태, 인지력 등 통합적 진단을 통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건강관리, 스트레스 조절, 문제 해결, 두뇌 계발 등 맞춤형으로 세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월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과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한 신체, 정서, 인지의 통합적 조절 능력을 측정하는 뇌활용 지수 BOQ(Brain Operating Quotient) 등 다양한 진단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이에 맞춘 맞춤형 명상 콘텐츠로 회원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 온라인상에 셀프 진단과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누구나 쉽게 명상을 통해 변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단월드는 한민족 선도를 현대화한 과학적 수련 체계를 갖고 있다고 했다. 센터에 가면 어떤 것을 배우게 되나.

▲ 단월드 명상의 특징

단월드 명상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는 한민족 고유의 신체 순환 원리를 접목해 뇌과학적 지식과 뇌교육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신체, 정서, 인지를 통합적으로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훈련 과정은 신체의 활성화, 긍정적인 정서 함양, 주의력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먼저 매일 센터에서 진행하는 1시간 프로그램은 기체조를 통해 신체 이완을 도와 몸의 감각을 깨워 호흡과 명상이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이후 에너지 감각을 터득하기 위한 단계별 호흡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명상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자기 조절력을 키워주는 단계로 마련돼 있습니다. 이외에 셀프 힐링부터 다른 사람의 건강과 의식 성장을 통합적으로 코칭하고 훈련시킬 수 있는 전문가 과정까지 단계별로 체계화된 뇌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습니다.   

글. 《브레인》 편집부 | 자료 제공= 단월드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