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式 명상의 과학적 연구] 온라인 심신훈련 프로그램, 스트레스 감소, 문제해결능력/정서 지능/회복력의 향상

브레인 Vol.76

Plos-one, 2016 (서울대학교병원-글로벌사이버대학교)

글자 크기 늘이기|글자 크기 줄이기|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온라인 심신훈련 프로그램, 스트레스 감소, 문제해결능력/정서 지능/회복력의 향상”
Plos-one, 2016 (서울대학교병원-글로벌사이버대학교)



# 인터넷은 기존의 그룹 트레이닝에 비해 시간이나 장소의 제한없이 명상에 쉽게 참가하기 위한 툴로서 많은 이점이 있다. 심신훈련의 기술에서 온라인 트레이닝은, 스트레스감소, 마음챙김, 고요함, 연민의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비용효율성과 편리함의 이점이 있다 (Kemper 2015). 또한 온라인 심신트레이닝은 회복탄력성, 마음챙김, 감정이입에 효과가 있다 (Kemper 2015). 


많은 감정노동자들은 감정적 소진과 직업스트레스에 시달린다. 감정노동이란 고객을 향하여 요구되어지는 감정을 내보이는 직업이다 (Hochschild 1983). 직업스트레스와 감정노동은 둘다 정신건강에 연관되어 있다 (Tajvar 2013). 사회심리학적 일 환경으로부터 오는 직업적 스트레스는 직업에 연관된 스트레스이며 불안과 연관되어 있고 (Lee 2015), 우울증상과 연관되어 있다 (Cho 2013). 

이 연구의 목적은 참가자의 스트레스, 분노, 대처전략, 정서지능, 회복력, 긍정적/부정적 감정에 대하여 온라인 심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시험그룹에는 42명의 건강한 여성이 하루당 약 10분씩, 주당 5일, 8주간 참여하였고, 프로그램을 경험하지 않는 컨트롤그룹에는 45명의 건강한 여성이 참여하였다.

참가한 여성의 대부분은 간호사 또는 병원에서 환자를 돌보거나 보조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프로그램 전과, 개시 4주, 8주 후에 자기보고식 심리학적 설문지가 작성되었다. 온라인 프로그램 그룹과 컨트롤 그룹은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Student’s t-test를 사용해 비교되었다. 

# 연구결과, 의미 있는 시간 대비 그룹 상호간의 효과차이가, 스트레스, 대처 전략, 분노, 정서지능, 부정적 감정과 회복력에 대하여 보여 졌다. 이 결과는 온라인 심신훈련 프로그램의 유익한 효과와 컨트롤그룹에 비해 참가자의 심리적 역량에서 의미 있는 향상을 제시한다. 

연구에서 사용된 한국식명상 온라인 심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는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전의 오프라인 한국식명상 프로그램의 효과와 비슷하였다. 온라인 심신훈련 프로그램의 스트레스와 감정과 관련된 신경과학적 메커니즘이 오프라인 심신훈련 프로그램과 유사한지에 대하여는 심화된 연구가 필요하다.


[출처] The effects of an online mind-body training program on stress, coping strategies, emotional intelligence,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state. Plos one 11(8): e0159841, 2016

정리. 양현정 
한국뇌과학연구원 부원장,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융합생명과학과 교수. 양 교수는 일본 동경공업대학 생명공학과에서 생명정보(Biological Information)를 전공하여 학사, 석사과정을 마치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했으며, 2017년 한국으로 귀국했다.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제휴문의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이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브레인월드 로그인 트위터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 *원하시는 사이트에 로그인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 등록
댓글수 (0)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317 아모제논현빌딩 7층   (주)브레인월드코리아

대표이사 이갑성   TEL : 02-2135-2369   FAX : 02-2016-3209   E-mail : chycho1206@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 211-87-95938   통신판매번호 : 강남-15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