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은정 글로벌사이버대학 뇌교육융합학과 겸임교수

'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 개최기념 릴레이 인터뷰

글자 크기 늘이기|글자 크기 줄이기|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오피니언 | 브레인 기자 |입력 2019년 10월 08일 (화) 16:25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 개최기념 릴레이 인터뷰
- 이은정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겸임교수, ㈜키즈뇌교육 수석연구원


이은정 교수는 경북대 통계학과를 졸업하고 교육관련 일을 하던 중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을 통해 뇌교육을 공부하게 되고 인간 뇌의 가치를 알게 되고 올바른 교육의 방향을 알았다. 성인 대상 뇌교육을 펼치던 중 두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는 자각이 있어 유아교육현장에서 10년 째 뇌교육을 전하고 있다. 현재 ㈜키즈뇌교육 수석연구원으로 있으며,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겸임교수로 ‘유아 뇌교육 I, II’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Q. 한 가정에서 아이 한 명이 사회적 흐름이다보니 유아 교육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는 것 같습니다. 최근 교육부에서 놀이중심의 유아교육 방안을 발표했고, 현장에서 유아 두뇌발달에 대한 중요성도 부쩍 높아진 것 같습니다. 어떠한가요.

네 사실 유아교육은 당연히 놀이중심교육 유아중심교육이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질적으로 현장에서는 놀이중심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고 있어 이번에 정부에서 발표한 유아교육 방안은 유아기 두뇌발달의 관점에서 보면 매우 고무적이라고 봅니다. 이번 정책이 현장에서 잘 정착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Q. 얼마전 대구과학기술대 유아교육학과에서도 연수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키즈뇌교육 수석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학부모 강연을 비롯해 다양한 세미나를 하실텐데. 현장에서 느끼는 뇌교육의 강점이 어떤 것일까요.

▲ 대구과학기술대 유아교육학과에서 뇌교육 연수를 진행하는 모습

뇌교육의 특징은 이론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체험교육이라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다양한 교육에서 뇌교육원리와 함깨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한 체험을 함께 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 자각하여 만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Q. 개인적으로 뇌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요.

자영업을 하면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으로 지인분이 추천을 해주셔서 시작하게 되었는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뿐만 아니라 삶의 가치나 철학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조금씩 변화되는 저 자신을 느끼며 뇌교육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Q.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에 겸임교수로 계신데요. 뇌교육 대표학과답게 유아 두뇌발달, 아동청소년 두뇌훈련, 중장년 치매예방, HRD 핵심역량계발, 뇌건강 뷰티케어 등 다채롭습니다. 뇌교육융합학과 강점을 얘기해주신다면.

▲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의 5가지 트랙

요람에서 무덤까지 라는 슬로건이 뇌교육융합학과의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뇌를 가진 누구라도 자신의 뇌를 잘 활용하고자 하고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 등 모든 것이 뇌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어떤 연령 어떤 영역과도 융합이 가능합니다.

또 융합한 결과를 누군가에게 전달하고 가르치기 이전에  가장 먼저 자기 자신에게 적용하여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아뇌교육 과목 수강생들도 유아시기의 두뇌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을 더 많이 이해하게 되었다는 피드백을 많이 하십니다.

Q. 교수님이 올해 신규로 개설한 ‘유아 뇌교육’ 과목이 반응이 높다고 들었습니다. 학생들 연령은 어떠한지, 또 어떤 것에 궁금해 하는지요.

▲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유아 뇌교육> 과목 강의모습

학생층은 저도 깜짝 놀랄정도로 다양합니다. 손주에게 잘 적용하고 있다는 할머니부터 아직 결혼도 하지 않은 분들까지요. 아이를 키우고 계시는 부모님들은 생활 속 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물어보시고 유아가 아닌 다른 연령을 지도하는데도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하십니다.

Q. 한국은 세계에서 최초로 고등교육법 사이버대학 4년제 학사학위를 운영하는 나라입니다. 학비로 저렴하고, 시공간의 제약도 없는 강점이 많은데. 교사분들의 관심과 활용 이점도 높을 것 같습니다.



▲ 사이버대학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장점.

네, 평생교육시대이니만큼 자신의 업무를 해나가며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사이버대학을 통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는 건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유아교육현장에서도 두뇌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유아를 더 깊이 알고 기존과는 다른 관점으로 아이와의 상호작용방법을 배워나갈 수 있어 관심들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의 모든 유아들이 뇌교육을 통해 자신의 뇌의 가치를 알고 두뇌활용을 잘 하는 지구리더로 커나갈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저의 비젼입니다.

정리. 브레인 편집부 |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brainedu.global.ac.kr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제휴문의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이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브레인월드 로그인 트위터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 *원하시는 사이트에 로그인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 등록
댓글수 (0)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317 아모제논현빌딩 7층   (주)브레인월드코리아

대표이사 이갑성   TEL : 02-2135-2369   FAX : 02-2016-3209   E-mail : chycho1206@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 211-87-95938   통신판매번호 : 강남-15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