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포트] 이스라엘 ‘New Campus’ 프로젝트
[인터뷰] 이스라엘 고등교육위원회 야파 질버샤츠(Yaffa Zilbershats) 위원장
▲ 이스라엘 고등교육위원회 야파 질버샤츠(Yaffa Zilbershats) 위원장
이스라엘은 전 세계적으로 인재양성, 연구개발, 창업, 군사첩보 등 여러 면에서 세계적인 강국이다. 부존자원 없는 작은 국토에서 인적자원계발이 핵심이라는 면에서 한국과는 비슷해 늘 관심의 대상이기도 하다.
지난 7월 레우벤 리블린(Reuven Rivlin) 이스라엘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다. 전국 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가 주최한 ‘한국-이스라엘 총장 국제포럼(Korea-Israel University President International Forum)’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해 한국과 이스라엘 대학 간 혁신생태계 조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려 주목을 받았다. <브레인>에서는 당일 야파 질버샤츠 위원장의 강연 참석 이후에 이메일로 추가적인 질의답변을 받았다.
한국-이스라엘 총장 국제포럼, 이스라엘 ‘뉴 캠퍼스 프로젝트’ 강조
주한이스라엘대사관과 충남대학교 주관으로 열린 이날 국제포럼에서 레우벤 리블린(Reuven Rivlin) 이스라엘 대통령은 개회사를 통해 고등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했으며 “우수안 인재 양성을 위해 여러 분야에 서 한국 대학과 이스라엘 대학 간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날 국제포럼에 이스라엘에서는 이스라엘한림원(Israel Academy of Science), 히브리대학교(Hebrew Univ.), 하이파대학교(Haifa Univ.), 벤 구리온대학교(Ben Gurion Univ.), 바르일란대학교(Bar Ilan Univ.)이 참여했다.
이스라엘 고등교육위원회(The Council for Higher Education) 기획예산위원회 야파 질버샤츠 위원장은 ‘The Israeli Higher Education System’ 주제의 기조강연을 통해 이스라엘 고등교육시스템을 소개하고 첨단 분야의 인재양성 및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중요성을 강조해 주목을 받았다.
이스라엘 고등교육위원회는 2017년, 대학혁신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뉴캠퍼스 프로젝트(The New Campus, 2017~2022)’를 시작했다. 평생 학습의 세계적인 변화 추세와 더불어 기존 직업군의 소멸, 새로운 직업의 탄생 등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따른 인재육성의 필요성에 따라, 광범위한 학제간 융합연구와 지식공유, 개방성과 기업가 정신 장려가 핵심이다. 이를 위해, 인터넷을 활용한 혁신적인 교육법을 갖춘 디지털 캠퍼스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
▲ ‘뉴캠퍼스 프로젝트(The New Campus)'에 대해 강의하는 야파 위원장
Q. 강의에서 edX 및 이스라엘 플랫폼과 협력하는 디지털 학습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진행 중인 디지털 캠퍼스에 대해 더 많이 듣고 싶습니다.“글로벌 디지털 학습 혁명에 연결하기 위해 이스라엘은 하버드 대학교와 MIT가 설립한 국제 edX 플랫폼에 가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학술 기관은 이 플랫폼에 코스를 제공 할 수 있으며 이는 이스라엘 캡션 아래에 나타납니다. 또한 edX 는 이스라엘의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코스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이스라엘 플랫폼 인 캠퍼스를 설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기관은 Digital Israel이라는 특별 전문 정부 기관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고등교육협의회는 재정 지원을 제공하는 일련의 제안 요청을 통해 온라인 과정의 제작을 장려합니다.”
Q. 한국에는 학사 학위를 제공하는 사이버 대학이 있습니다. 디지털 학습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인터넷을 사용하면 실제로 수업에 참석할 필요 없이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지식 영역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학습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온라인 학습 과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교육의 질과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수단입니다.
이 이니셔티브를 통해 최첨단 아카데미 온라인 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강사는 지식 전달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대화식 프레젠테이션 및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도구와 옵션을 제공합니다.
온라인 과정은 무료이며 개방적이며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므로 사회적 격차를 줄이면서 잠재적 인 학생과 일반 대중이 다양한 과목과 분야를 자유롭게 샘플링하고 무엇을 공부하고 어디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Q. <브레인> 매거진은 서울 이스라엘 대사관과 오랜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또한 공동 세미나를 열기도 했습니다. 평생 학습을 위한 디지털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한국 관계자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디지털 학습은 거의 확실히 캠퍼스에서 학생 단체의 구성을 바꿀 것입니다. 더 이상 20 대 청소년 만 지식이나 전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디지털 혁명은 역동적인 고용 시장이 특징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일하는 동안 직업과 직업을 변화시킵니다. New Campus는 모든 사람들이 지식과 전문적인 기회를 넓히기 위해 재 기술 또는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모든 젊은이, 노인, 커리어를 시작한 사람들, 새로운 커리어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 , 자신의 심화를 위한 교육을 원하는 노인들까지 특징으로 하는 뉴 캠퍼스는 물리적 캠퍼스를 도울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회의 각기 다른 분야들이 서로에 대해 배우기 위해 모여서 다문화 및 세대 간 대화를 촉진하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정리. 장래혁 브레인 편집장 | 자료제공= 이스라엘 고등교육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