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 휴먼브레인, 인간 내적역량 계발

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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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테마 | 브레인 기자 |입력 2019년 12월 05일 (목)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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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 휴먼브레인, 인간 내적역량의 계발

뇌교육 특성화 대학인 글로벌사이버대학교(총장 이승헌)은 ‘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을 지난 11월 30일 삼성역 인근 알고(R.go)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개최했다.

‘휴먼브레인, 인간 내적역량의 계발’ 슬로건으로 개최된 이번 ‘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은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가 주최하고, 국제뇌교육협회, 브레인트레이너협회, 브레인월드 후원으로 개최되었다.


‘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은 장래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오창영 뇌교육융합학과 학과장의 오프닝 스피치를 시작으로 1부 ‘유아두뇌발달의 놀이(이은정 뇌교육융합학과 겸임교수)’, ‘스마트 메이크업의 시대(채성은 뇌교육융합학과 겸임교수, 뷰티케어 연계전공)’가 진행되었다.

2부는 영역별 뇌교육 사례발표로 ‘4차 산업혁명시대, 청소년의 미래 핵심역량 계발(최윤리 BR뇌교육 콘텐츠팀 팀장)’, ‘떠오르는 두뇌훈련 산업과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노형철 브레인트레이너협회 사무국장)’, ‘인간의 내적역량 계발을 통한 휴머니티 회복(김지인 국제뇌교육협회 국제협력팀장)’이 진행되며, 3부는 재학생 신규리 학우, 졸업생 이미영 휴브레인 대표의 활동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 사회를 보는 장래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교수
▲ 오프닝 스피치 하는 오창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학과장

오창영 뇌교육융합학과 학과장은 “21세기 미래자산 뇌를 선점하기 위해 선진국들은 뇌과학을 통한 뇌 기능 및 구조적 탐구, 뇌질환 연구 등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며, “한국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뇌교육 분야의 4년제 학사, 석박사 학위과정을 갖춘 대학, 대학원이 설립되고 두뇌훈련 분야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이 국가 공인화된 나라인 만큼, 뇌활용 분야의 영역별 전문가 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유아두뇌발달의 놀이”
- 이은정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겸임교수, 키즈뇌교육 수석국장


“내년부터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개정누리과정을 시행합니다. 놀이중심/유아중심 교육을 펼치겠다는 것이지요. 아이들이  어떤 놀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그에 해당되는 두뇌가 발달했다는 것이고 놀이를 통해  두뇌발달이 심화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놀이는 인간의 본능이고 이 본능을 마음껏 충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것이 어른의 몫입니다.”

“두뇌발달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놀이는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이며 상호작용을 통해 풍부한  정서를 교감하고 자신의 느낌을 표현해보면서 "나"에 대한 집중력과 관찰력을 높이는 놀이가 좋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역이 될 아이들에게 자신의 몸과 마음 뇌를 잘 다룰 수 있는 두뇌활용 뇌교육으로 행복한 삶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어야 하겠습니다.”

# “스마트 메이크업의 시대”
- 채성은 뇌교육융합학과 뷰티케어 연계전공 겸임교수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에 2020학년도에 뷰티케어 연계전공이 신설된다. 뇌교육을 기반으로 한 뷰티케어 연계전공은 아름다움의 기준을 한층 더 깊이 있게 다루고 새로운 기준을 정립해 보자는 데서 출발한다. ”

“오랫동안 국내외 유명 뷰티 브랜드에서 수석아티스트로 있으면서 느낀 것은 진정한 메이크업은 결국 ‘나’를 찾는 것이라고 본다. 피부미용과 두뇌건강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만큼, 내면과 외관의 아름다움을 함께 키워주고 관리해 줄 수 있는 뷰티건강관리 전문가 양성이 뷰티케어 전공이 추구하는 교육목표다.”

# “4차 산업혁명시대, 청소년의 미래 핵심역량 계발”
- 최윤리 BR뇌교육 콘텐츠팀 팀장


“BR뇌교육은 20년 역사의 두뇌코칭 전문기관이자 아동청소년 분야 뇌교육 대표기업이다. 자신감, 집중력, 바른 인성을 지닌 인성영재를 인재상으로 두고 신체, 정서, 인지의 통합적 접근을 기반으로 인가 뇌의 창조성을 깨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인공지능 시대가 가속화될수록, 결국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발견하고 자신의 뇌가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체득화 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다. 그래서, BR뇌교육은 지식전달 위주의 ‘배우는' 교육이 아니라, 몸에 대한 감각과 자아의 감각을 ‘회복시키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뇌교육은 신체와 정서, 인지의 통합적 개발을 통해 행동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끄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 “떠오르는 두뇌훈련 산업과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 노형철 브레인트레이너협회 사무국장


“불과 10년전만 하더라도 생소했던 '뇌'가 최근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뇌의 집중력, 기억력, 사고, 추리, 계산 능력 뿐 아니라, 명상과 같이 뇌건강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고, 이런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가로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가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여러 매체와 교과서에서 인공지능이 대두되고 있는 시대에 유망직종으로 소개되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치매 예방 트레이닝, 청소년들의 진로지도, 학습력 향상 트레이닝, 프로 운동선수 등 전문가들의 스트레스 관리 트레이닝, 군대의 관심병사 대상 정서조절 트레이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확장되고 있다. 그리고 국제적으로도 미국, 영국, 일본, 중국, 카타르 등의 나라의 뇌교육 기관과 협력관계를 통해 활동 무대가 커지고 있다. 브레인트레이너가 두뇌 산업의 확장을 주도 하고 있고, 이로써 인류 공영 발전, 지구 경영에 이바지 하는 비전을 그리고 있다.”

# “인간의 내적역량 계발을 통한 휴머니티 회복”
- 김지인 국제뇌교육협회 국제협력팀장


“국제뇌교육협회는 2004년 설립 후 지속가능한 인류의 미래를 위해 뇌교육의 가치를 확산하는데 주력해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뇌교육의 확산이 어떻게 국제사회에 기여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며 21세기 글로벌 이슈의 변화 속에서 미국 뉴욕의 아동청소년, 일본 멘탈헬스, 뉴질랜드 마오리족의 트라우마 극복 등의 뇌교육 해외 사례들을 소개했다.”

“생산성 증가로 전 세계 부의 총합은 증가하였으나 지구환경은 급속히 악화되고 부의 양극화가 심화되는 과정에서 유엔과 OECD등 국제기구들은 경제적 성장을 넘어 웰빙과 양질의 교육 등 실질적인 '좋은 삶'의 지표를 제시하고자 했다. 뇌교육은 시스템이 아닌 인간 개인이 삶의 주인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창조해갈 수 있는 내적인 역량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최기관인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세계 최초의 뇌교육융합학부 설립 등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4년제 학부 커리큘럼을 자랑하는 실용학문 중점대학이다. 뇌교육 대표학과인 뇌교육융합학과는 유아 두뇌발달, 아동청소년 두뇌훈련, 중장년 치매예방, HRD 핵심역량계발, 뇌건강 뷰티케어 등 영역별 뇌활용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2020학년도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신편입생 모집이 12월 1일부터 진행 중이다.

(영상) 2019 뇌교육 융합심포지엄
https://bit.ly/2C9Dsay

글. 장서연 기자 | 문의. 뇌교육융합학과 02-2160-1155,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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