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역사 속에서 큰 변곡점을 맞이한 순간을 살펴보면, 그 시대에 유행했던 전염병의 기록을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나라의 운명을 바꾸고 역사와 문화를 변화시킨 강력한 전염병 창궐의 순간에도 인류에게는 “면역력”이라는 자가치유 시스템이 존재하기에, 세균과 바이러스의 위협 속에서도 빛나는 문명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그렇다면 면역력을 유지하거나 키우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최근 매체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안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주목받고 있다. 체온이 상승하면 열이 오르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세포 활동을 촉진시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며, 체온과 면역력을 함께 높여주는 브레인 체조를 소개한다.
[3편] 혈액을 맑게 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브레인 뇌체조
기온이 올라가면서 몸도 환경에 맞춰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그중 '몸속 청소부'라 불리는 혈액은 하는 일도 다양하고, 제일 바쁘다. 산소와 영양분 또는 노폐물을 온몸에 운반하고, 백혈구와 항체 등을 통해 외부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때문이다. 원활한 혈액순환 및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평소에도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관리하고, 체온을 높여야 한다.
공단효 트레이너의 수승화강 체조와 브레인 호흡ㆍ명상은 체온을 높이는 "면역력 뇌체조"로,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우리 몸의 자가치유력을 높여준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손목 꺾고 옆구리 늘리기’, 몸속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 ‘장호흡’ 외에도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14가지 동작이 구성되어 있어 홈트레이닝을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 공단효 트레이너 : 브레인명상 10년 경력, 기업체 스트레스 솔루션 전문가, 국민생활체육 국학기공 강사 1급,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
▲ 옆구리를 유연하게 풀어 전신 기혈순환을 돕는 손목 꺾고 옆구리 늘리기 <사진=체인지TV>
▲ 좌우 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키는 학다리 자세 <사진=체인지TV>
▲ 고관절과 다리 안쪽을 풀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돕는 완전 무릎 펴기 <사진=체인지TV>
▲ 장운동을 촉진시켜 소화기능을 향상시키는 장호흡 <사진=체인지TV>
체인지TV는 집에서 혈액순환과 면역력 관리뿐만 아니라 정체된 기운이 순환되도록 돕는 단무도 프로그램도 함께 방영 중이다. 심신의 불균형을 회복하고, 자연치유력과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다양한 단무도 영상들을 만나 볼 수 있다.
글. 윤준휘 | 자료 제공 : 체인지TV www.changetv.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