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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바닥 활공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기, 밀어 주기

긴장을 풀고 흥분을 가라앉힐 때 좋다. 피로회복을 비롯해 손바닥의 반사구에 해당하는 인체 여러 부위에 효과가 있다.
하는 이는 받는 이의 옆으로 와서 앉는다.
받는 이의 손바닥을 활짝 편 상태에서 하는 이는 손바닥을 가볍게 쓸어 준다.
하는 이의 손바닥을 뒤로 제껴 주었다가 풀어 주기를 여러 번 반복한다.
받는 이의 손바닥이 위로 제껴질 수 있도록 하는 이의 손가락으로 깍지를 끼어 한껏 뒤로 제껴 준다.
원 위치로 돌아와 그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으로 손바닥 가운데(장심)를 쭉쭉 밀어 주고 수초 간 눌러 준다.
손 깍지를 풀고 이번에는 받는 이의 엄지손가락과 새끼 손가락을 하는 이의 양 손가락사이(약지와 새끼손가락)에 끼워 놓는다.
그 상태에서 받는 이의 손바닥 아래 두톰한 부분을 하는 이의 양 손 엄지로 밀어 주고 눌러 준다.
받는 이의 오른손을 하는 이의 왼손으로 잡고 엄지와 검지 사이의 움푹 들어간 부분(합곡혈)을 눌러 준다.
마지막으로 받는 이의 손가락을 하는 이의 엄지와 검지 또는 검지와 중지로 잡고 툭툭 잡아당겨 준다.
손을 바꾸어서도 해 준다.
책 소개

우리집 동의보감 단학활공

저자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부설 단학연구원 출판사 한문화도서 구입하기

바쁜현대인들의 겪는 건강의 불균형과 심리적인 장애 요인들로 인해 발병하는 질병들을 치료하기 위한 단학활공 지침서. 특정한 기술이나 도구의 도움 없이 맨손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몸의 기를 조절하고 이를 통해 혈액순환이 잘 되어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태그 피로회복, 긴장해소, 내장기관, 체기, 대장, 생식기계통, 뇌기능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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