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AI 사업추진 윤리원칙과 핵심가치 제시

지능정보기술로 국가사회의 혁신성장과 디지털 기반 ESG 가치실현에 기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NIA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윤리원칙」(이하 AI 사업추진 윤리원칙)을 제정하고 9월 6일(월) NIA 대구 본원에서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개발·상용화하는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실제 사업추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원칙이 부재함에 따라, NIA는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국가의 인공지능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규범을 담은 AI 사업추진 윤리원칙을 제정하였다. 

AI 사업추진 윤리원칙은 국가 인공지능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서 지켜야 할 필요 원칙을 인공지능 사업추진 단계별(3단계)로 나누어 3가지의 핵심가치와 9가지의 윤리원칙으로 제시하고 있다. 

▲ 1단계(사업기획) : 사람과 책임, AI for Human & Responsibility 
공정하고 합리적인 법제도 마련, 장기적 비전과 실행과제 제시,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 적극 수렴 등

▲ 2단계(사업실행) : 안전과 평등, AI for Safety & Equality 
국민의 편익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추구, 다양성 보장 및 편향 방지, 사회보편적인 제도와 윤리규범 안에서 개발·활용 등

▲ 3단계(사업확산) : 공익과 민주사회, AI for Public Interest & Democratic Society) 
인공지능 교육 및 국제사회 협력 추진,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한 사업개선, 사업성과와 혜택의 고른 분배 등


▲ NIA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윤리원칙 (사진출처=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그간 세계 각국은 정부, 민간,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다양한 AI 윤리원칙을 제정·발표하였다.  

NIA는 디지털 뉴딜과 국가 인공지능 사업 선도기관으로서 인공지능이 우리나라의 혁신성장을 이끌고, 디지털 기반 ESG 가치실현에 앞장서고자, 기공표된 국내외 주요 인공지능 윤리원칙 및 가이드 25건을 조사하여 공통적으로 담고 있는 가치(공정성과 비차별성, 투명성과 설명가능성, 안전과 보안, 개인정보보호, 책무성, 인적가치 증진 등)를 토대로 AI 사업추진 윤리원칙을 제정하였다. 


▲ 「NIA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윤리원칙」을 제정하여 NIA 대구 본원에서 선포식을 개최하고 단체사진 촬영
(사진출처=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함께 진행된 선포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에 제작된 세레모니 영상을 전 직원이 시청하는 것으로 대체하였으며, 보직자와 직원들이 격을 허물고 하나가 되어 각 부서별 특색을 살린 덕분에 뻔하지 않고 펀한(Fun, 즐거운) 행사로 마무리되었다. 

NIA 문용식 원장은 “우리나라 공공기관 최초로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시 지켜야 할 3단계의 윤리원칙을 발표했다는 것에서 디지털 뉴딜 선도기관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는 소회와 함께, “앞으로 우리 원 사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오늘 다짐한 이 약속을 사업 추진과정에서 올바르게 지켜서, 인공지능 기술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국가와 국민에게 이롭게 쓰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NIA는 이번 윤리원칙이 국가 공공사업 전 분야로 확산·정착될 수 있도록 필요 시 사업 특성별 개별 하위 가이드를 개발할 예정이며, 홈페이지, SNS 등에 게재할 계획이다.  

글. 김효정 기자 needhj@naver.com | 사진 및 자료출처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