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양자컴퓨터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연산 효율 5배

이전 알고리즘과 동등한 수준의 최적화를 달성하면서도 각 세대에서 요구하는 연산량 최대 80% 감소

슈퍼컴퓨터 대비 수억 배 이상 빠른 초고속 연산이 가능해 미래형 컴퓨터로 주목받는 양자컴퓨터의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 (왼쪽부터) 지스트 안창욱 교수, 김준석 박사과정생(이미지 출처=GIST)

GIST(광주과학기술원) 안창욱 교수 연구팀은 기존 반-고전 양자 유전 알고리즘의 최적화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연산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알고리즘의 구조를 개선했다고 22일 밝혔다.  

반(半)-고전 양자 유전 알고리즘(Semi-classical Quantum Genetic Algorithm)이란 현재 지속적으로 이론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양자컴퓨터 전용 최적화 알고리즘으로, 다윈 진화(Darwinian Evolution) 과정을 통한 최적화 작업을 양자컴퓨터에서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알고리즘이다. 

이번 연구는 양자컴퓨터만이 가능한 연산 방식으로 효율성까지 고려함으로써 향후 실용적인 양자 최적화 알고리즘 연구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자 유전 알고리즘(Quantum Genetic Algorithm)은 양자 신경망, 양자 강화학습 등 기존의 컴퓨터에서 그 성능이 입증된 기술들을 양자컴퓨터에서 재현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유전 알고리즘의 장점인 전체 탐색 영역에서 최적의 해를 찾는 ‘전역 최적화(global optimization)’에 대한 메타-휴리스틱 접근법을 양자컴퓨터에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타-휴리스틱(meta-heuristic)이란 불특정 문제에 대해 점진적으로 최적해의 근사값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거치는 최적화 전략이다. 

양자계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파동함수 붕괴는 반복적인 연산을 통해 해를 찾는 유전 알고리즘의 작동 원리와 상충하며, 기존의 반-고전 양자 유전 알고리즘 연구들은 모집단 형성 시 대량의 무작위(randomized) 개체를 생성함으로써 이 문제를 우회적으로 해결하였다.  

그러나 이는 모집단의 규모를 불필요하게 확장했기 때문에 양자 컴퓨터가 가진 리소스의 낭비를 초래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무작위 개체들이 알고리즘의 최적화 작업에 거의 기여하지 않는다는 가설을 세운 뒤, 알고리즘의 다윈 진화적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무작위 개체의 생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양자 회로 개선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각 세대(generation)에서 모집단을 형성할 때 이전 세대에서 확보된 우수한 개체의 유전적 특성을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보유한 개체만을 생성하는 구조를 설계하였다.  

이렇게 개선된 알고리즘을 이전 알고리즘과 함께 최적화 문제에 적용하여 그 성능을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제로 이전 알고리즘과 동등한 수준의 최적화를 달성하면서도 총 적합값 계산(fitness evaluation) 횟수를 기존의 2560회에서 432회로 단축하여 각 세대에서 요구하는 연산량이 최대 80% 감소하는 성능 향상을 입증하였다.  
 

▲ 반-고전 양자 유전 알고리즘 회로 개선과 이에 따른 양자 모집단 구성 변화 (이미지 출처=GIST)

결과적으로 알고리즘 본연의 최적화 성능 하락을 방지함과 동시에 모집단의 규모를 2차적(quadratic)으로 축소함으로써 알고리즘의 연산 효율을 약 5배 끌어올리는데 성공하였다.  

안창욱 교수는 “양자컴퓨터는 신약, 에너지 개발 등을 비롯해 반도체 설계, 자율주행차 및 비행 경로 등 최적화 문제에 대한 답을 빠르게 찾아냄으로써 미래 산업과 안보 생태계 판도를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연구는 고전적 컴퓨터에 대한 관념을 벗어난 창의적인 접근을 통해 실질적인 성능의 개선을 이뤄냈으며, 향후 더욱 효과적인 양자 최적화 알고리즘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스트 안창욱 교수가 지도하고 김준석 박사과정생이 수행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의 박사장려금 지원사업과 중견연구자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 성과는 컴퓨터공학 이론 및 방법 분야 국제학술지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에 2022년 5월 20일 온라인 게재되었다.  

글. 이지은 기자 smile20222@gmail.com | 사진 및 자료출처=광주과학기술원(GIST)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