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못 자면 식욕이 증가하는 이유

화제의 연구결과

2012년 01월 25일 (수) 16:15
조회수23225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잠을 많이 자야 한다. 잠을 많이 못 자면 식욕이 증가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왜 잠을 적게 자면 식욕이 증가하는 것일까?

스웨덴 웁살라 대학 의과대학 신경과학과 교수 크리스티안 베네틱트(Christian Benedict) 박사팀은 수면량과 식욕간의 상관관계를 밝혀내는 실험을 실시했다. 이번 실험을 통해 평소보다 잠을 부족하게 자면 뇌에서 식욕을 자극하는 우측 전대상피질이 활성화되는 것이 밝혀졌다.

실험을 위해 연구팀은 정상 체중 남성 12명에게 충분히 잠을 자게 한 후의 뇌와 하룻밤을 꼬박 새게 한 뒤의 뇌를 자기공명영상(fMR)으로 비교해 보았다. 그러자 잠을 자지 못한 날은 잠을 충분히 잔 날보다 우측 전대상피질의 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나타났다.

연구팀은 fMRI를 찍기 전, 공복 정도를 확인하며 공복혈당치를 측정했다. 또한 칼로리가 높은 음식과 낮은 음식의 영상을 번갈아 보여줬다. 그러나 공복혈당치나 음식 사진 종류와 상관 없이 잠을 못 잔 날일수록 식욕이 증가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의 의학전문지 '임상내분비학 & 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 최신호에 발표되었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18(현지시간) 보도했다.

글. 김효정 manacula@brainworld.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