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브레인 아카데미아] 수면을 위한 브레인트레이닝

집중리포트_ 수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브레인 86호
2021년 08월 16일 (월) 09:34
조회수411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수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슬로건으로 열린 ‘2021 브레인 아카데미아’ 2부 ‘수면을 위한 브레인트레이닝’ 세션에서는 ‘수면 산업의 진화, 라이프 코칭(노형철 브레인트레이너협회 사무국장)’, ‘일본의 수면 현황과 코칭 사례(타나카 유카리 일본뇌교육협회 이사장)’, ‘숙면을 위한 운동(알렉스 리바스 미국 바디앤브레인센터 명상트레이너)’, ‘브레인명상과 수면코칭 사례(박종찬 단월드 명상트레이너)’ 총 4개 발표가 진행되었다.

균형과 조화, 뇌 훈련의 기틀
 

▲ 전세일 브레인트레이너협회장이 ‘균형과 조화, 뇌 훈련의 기틀’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동‧서 의학을 섭렵한 통합의학의 대가인 전세일 브레인트레이너협회장은 ‘조화와 균형- 뇌 훈련의 기틀’을 주제로 2부 세션의 기조강연을 맡았다. 전세일 협회장은 강연에서 만물의 존재 바탕인 조화와 항상성, 조절자로서 인간의 ‘뇌’, 그리고 뇌건강의 핵심요소인 잠의 역할과 가치에 관한 깊은 통찰을 밝혔다.

전세일 협회장은 서두에서 “모든 존재는 조화를 이루고 있는 동안만 존재한다. 조화를 이룬 상태가 제대로 된 상태를 말하는 '정상'이고, 이를 사람에게 적용하면 건강한 상태”라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우주에서 정상인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힘이 작용하는데 바로 항상성(恒常性)이라고 한다. 건강은 항상성이 제대로 기능했을 때 가능하다.”며 항상성과 환경을 조절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 조절자인 ‘뇌’에 주목했다.

# 수면 산업의 진화, 라이프 코칭
- 노형철 브레인트레이너협회 사무국장
 

본 강연에서는 잠을 뜻하는 sleep과 경제를 뜻하는 economics를 합성한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에 대한 내용을 시작으로 수면산업에 대한 조망과 더불어 보다 라이프코칭 차원에서 보다 근원적인 수면문제 해결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뉴로피드백과 더불어 브레인트레이닝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일본의 수면 현황과 코칭 사례
- 타나카 유카리 일본뇌교육협회 이사장
 

‘수면부채 대국’으로 불리는 일본 수면문제의 현황 소개를 시작으로 일본뇌교육협회가 진행하는 ‘파워 브레인 슬립(Power Brain Sleep), 수면코칭’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한다. 몸의 휴식인 램수면, 뇌의 휴식은 논램수면 두 가지를 균형 있게 만들어 뇌를 각성시키고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 숙면을 위한 운동
- 알렉스 리바스 미국 바디앤브레인센터 명상트레이너
 

미국 바디앤브레인센터 알렉스 리바스 명상 트레이너가 ‘숙면을 위한 운동’을 주제로 숙면의 대상인 ‘의식’을 복잡한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분리해 쉬게 함으로써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브레인명상 건강법을 소개하면서, 실제 트레이닝 체험을 제시한다.

# 브레인명상과 수면 코칭 사례
- 박종찬 단월드 명상트레이너
 

국내 대표적인 명상교육기관 단월드의 브레인명상 프로그램 원리와 실제 수면 개선사례를 제시하는 수면 코칭 강연. 수면효율과 수면시간 향상에 도움이 되는 뇌파진동명상도 함께 체험하는 시간을 가진다.

[2021 브레인아카데미아] 수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영상보기)

글. 브레인 편집부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