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효과적인 브레인트레이닝

집중리포트_ 수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브레인 86호
2021년 08월 16일 (월)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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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성인의 40%가 수면 부족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특히 10대 자살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수면부족이라고 밝혀져 관심을 모으기도 했는데요. 일상이 바쁜 현대인들이 수면 시간을 늘이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숙면 체조와 숙면을 도움이 되는 브레인명상까지 제시합니다. 

#1 숙면에 효과적인 멘탈헬스체조
 

숙면을 방해하는 것 중 하나가 깨어있을 때 뇌로 들어간 수많은 정보입니다. 머리에 무거운 에너지가 쌓여있는 것입니다. 머리를 맑게 하기 위한 체조를 시작으로 몸 전체를 내관하는 동작들을 차례로 함으로써, 뇌파가 편안한 이완상태로 변화합니다.

#2 숙면에 도움이 되는 브레인명상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거나 커다란 걱정거리가 생겨 밤새 뒤척인 경험이 있나요? 또는 몸은 피곤하지만, 잠자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들여다본 적이 있으신가요? 불면증이 다소 심하다면, 앞서 멘탈헬스 체조를 한 후에 브레인명상까지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브레인명상을 체험해보면서 차분해진 몸과 마음, 그리고 뇌의 변화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Box] 척추를 푸는 ‘굴렁쇠’

굴렁쇠는 단순한 동작이지만 중추신경의 고속도로인 척추를 유연하게 풀어주고 적절한 자극을 준다. 현대인들의 몸 뒤쪽을 거의 쓰질 않는다. 굴렁쇠는 등 자극을 통해 몸의 이완을 빠르게 도와 수면에 효과적이다.

1) 약간 푹신한 매트 위에 앉는다. 양 무릎을 세우고 양손으로 다리를 감싸 안으며 깍지를 낀다. 

2) 몸을 동그랗게 웅크린 상태에서 뒤로 천천히 굴린다. 꼬리뼈에서부터 척추 한 마디 한 마디가 바닥에 닿는 것을 느끼면서 몸을 바닥으로 눕혔다가 다시 일어나 앉는다.

3) 처음 하는 경우에는 할 수 있는 만큼만 하고, 동작이 익숙해지면 차츰 횟수를 늘려간다. 

글. 브레인 편집부 | 자료 제공 : 체인지TV www.changetv.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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