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휴먼테크놀로지] 뉴노멀 시대를 여는 ‘인간을 향한 기술’

2021 휴먼테크놀로지(HT) 컨퍼런스

브레인 89호
2021년 10월 29일 (금) 11:55
조회수47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지난 7월 17일, 인간을 향한 기술의 가치를 알리는 ‘2021 휴먼테크놀로지 컨퍼런스’가 열렸다. BTS의 모교로 세계에 이름을 알린 글로벌사이버대학교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한국뇌과학연구원과 함께 주최하고 《한국대학신문》, 《헬스조선》이 후원한 이 행사에 국내외에서 1만3,000여 명이 참여해 온라인 생중계를 시청했다.
 

▲ 2021 휴먼테크놀로지(HT) 컨퍼런스 강연자들

‘뉴노멀 시대, 사회적 면역력, 수승화강’을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는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필요로 하는 면역력의 개념을 개인 심신 건강은 물론 사회적, 국가적, 지구적 건강 개념으로 확장하고,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헬스 프로모션Health Promotion’의 실천적 방안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건강 증진을 뜻하는 ‘헬스 프로모션’은 치료에서 예방을 넘어 개인이 자신의 건강에 대한 통제력을 높여 건강을 증진하는 실천적 방법 습득과 생활 습관의 능동적 변화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컨퍼런스에서는 ‘헬스 프로모션’의 실천적 방안으로 동양 전통의학과 심신수련법에서 인체 건강 원리의 핵심으로 손꼽는 ‘수승화강水昇火降’을 주요하게 제안했다.

통합의학, 신경과학, 뇌교육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컨퍼런스는 물질 중심의 산업혁명이 아닌 인간과 지구 중심의 5차 산업혁명 비전 제시를 시작으로, 1부 ‘지구와 국가, 사회적 면역력’을 주제로 한 석학 강연, 2부 ‘몸과 마음의 면역력’을 주제로 한 전문가 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정리_《브레인》편집부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