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클래스] 작심삼일과 헤어지는 방법

<당신의 뇌를 바꿔드립니다> 저자가 알려주는 뇌 활용 습관 만들기

브레인셀럽 9회 '습관을 만드는 뇌'에 출연한 <당신의 뇌를 바꿔드립니다>의 저자 강은영 작가가 '작심삼일과 친한 나 멀어질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브레인클래스를 진행한다.
 

새해목표를 세우고 행동하는 처음 72시간 동안은 새로운 행동을 반복할 수 있도록 뇌에서 호르몬이 나오지만 72시간 후 호르몬의 분비가 조금씩 멈추면서 다짐과는 무관하게 새로운 습관 만들기는 결국 작심삼일에 그치고 만다. 하지만 작심삼일은 뇌의 작용이며 당연한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실패에 대한 부담을 줄인다면 새로운 습관도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강은영 작가는 작심삼일과 멀어지기 위해 염두 해 두어야 할 것으로 세 가지를 말한다. 첫 번째로 뇌를 속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뇌는 변화하지 않으려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뇌가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할 만큼 단계별로 작은 변화를 주며 습관을 만들어가야 한다.

두 번째로 뇌의 습관회로가 굵고 단단해질 수 있도록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도록 꾸준히 반복해야 한다. 마지막 세 번째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와 자신에게 맞는 실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강은영 작가는 습관을 만드는 과정은 지겹고 어려울 수도 있지만 습관 만들기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일과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큰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고 말한다. 

브래인 클래스 ‘작심삼일과 친한 나 멀어질 수 있을까'는 유튜브 브레인셀럽 채널에서 1월 19일 수요일에 시청할 수 있다. 
 

글. 박수진 브레인셀럽 PD | brainceleb2021@gmail.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