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통계데이터 인공지능(AI) 활용 산업분류 자동화 대회 개최

자연어 기술 처리 및 인공지능 기반 산업분류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산업분류 예측

▲ 통계데이터 인공지능(AI) 활용대회 포스터(이미지 출처:통계청)

통계청은 통계청이 보유한 사업체 관련 자연어(투입물, 산출물, 생산활동 등) 데이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하여 사업체를 산업분류별로 자동 분류하는 「통계데이터 인공지능 활용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가자는 자연어 기술 처리 및 인공지능 기반 산업분류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산업분류를 예측하는데,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에 관심 있는 개인 혹은 팀(3명 이하)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자연어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100만 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참가자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 제공한다.  

참가 신청 기간은 3월 7일부터 3월 21일까지이며, 최종 분석 결과물을 4월 13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심사평가는 정확도(accuracy)를 평가하는 1차 심사와 AI 전문가의 2차 심사로 구성된다.  

수상자는 5월2일 발표하며, 대상 1명(팀), 최우수 2명(팀), 우수 3명(팀), 특별상 5명(팀) 등을 시상한다. 대상에게는 250만원, 최우수상에게는 각각 150만원, 우수상에게는 각각 50만원, 특별상에게는 각각 2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통계청은 신속하고 정확한 통계분류를 통해 국가통계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인공지능 기반 통계분류 자동화 시스템 구축 (통계개발원)」을 추진 중이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이번 대회가 “통계데이터를 인공지능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우리 사회에 데이터 활용 문화가 정착되고, 데이터의 실질적 가치를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회에 참가하는 많은 분들이 고품질 자연어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보다 유용한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개발을 통해 국가적인 데이터 역량 개발 확산을 위한 자양분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 

글. 이지은 기자 smile20222@brainworld.com | 사진 및 자료출처 = 통계청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