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앱] 잠 못 이루는 밤을 위한 수면 앱

브레인 100호
2023년 08월 07일 (월) 15:12
조회수461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 브레인 앱 (이미지_프리픽)


누구나 한 번쯤 잠이 오지 않아 괴로운 밤을 보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머리만 닿으면 잠든다는데 나는 왜 누우면 이런저런 생각에 잠이 달아날까? 7~8시간씩 자는데도 아침에 일어나면 왜 항상 피곤할까?

수면은 현대사회의 큰 이슈다. 충분히 자지 못해서, 깊이 자지 못해서 건강, 인간관계, 업무능력, 안전사고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에서 전국의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수면에 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95퍼센트가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수면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는 가운데 숙면을 돕는 수면 관련 앱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앱들은 개인의 취향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 불면증 같은 수면장애의 해결책을 찾으려면 다양한 앱을 시도해 보고 효과를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
 

▲ 수면 사운드 앱


  수면 사운드 앱  

백색 소음 및 자연의 소리로 휴식을 취해 수면의 질을 개선한다.
뇌는 잠이 들었을 때도 소리를 계속 감지한다. 아기가 우는 소리, 구급차 사이렌 소리에 의해 잠에서 깰 수 있다. 수면 사운드 앱들은 뇌를 조용히 만들고 불필요한 소음을 없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바람, 비, 파도소리 등 편안한 소리를 통해 수면을 촉진하고 스트레스 감소와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한편 일부 사람들에게는 소리 자체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고,휴대폰 배터리 소모량이 많다.
 

수면 소리_리프 피트니스 (Leap Fitness)

수면 음악, 휴식 음악, 릴렉스 멜로디 등 30개 이상의 편안한 소리, 명상 음악을 자신의 스타일로 편집할 수 있다. 타이머 설정도 가능하다. 스마트폰 화면을 꺼도 계속 들을 수 있고, 인터넷 없이도 작동된다. 

수면 소리_메이플 미디어 (Maple Media)

나만의 사운드를 만들고, 휴식을 위한 노래를 새 소리, 비 오는 소리, 바람 소리, 밤 소리 등 자연의 소리와 함께 추가할 수 있다.
 

▲ 수면 트래킹 앱


  수면 트래킹 앱  

이를 분석하여 수면단계(깸, 렘수면, 일반 잠, 깊은 잠)를 분석한다. 수면 패턴과 품질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개인에게 맞는 수면 습관을 찾을 수 있고, 매일·주간·월간 단위로 자신의 수면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스마트 알람을 이용하면 기상 시간과 수면 시간을 조정하고 효과적인 수면 스케줄을 만들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 측정도 가능하고, 수면 시 뇌의 각성 상태도 알 수 있다.

다만, 1인 측정이 기본이라 2인 이상이 함께 수면 시 측정하기 어렵다. 또 스마트 알람이 가수면 상태에서 부드럽게 잠을 깨도록 하는데, 일부 사람에게는 알람 소리가 너무 작거나 소리가 부드러워 다른 추가 알람을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슬립루틴

고도화된 AI 모델과 많은 데이터를 통해 정확한 수면분석 기술을 갖추고 있다. 수면 무호흡 측정도 가능하고, 수면 시 뇌의 각성 상태도 알 수 있다.

수면분석

코골이, 잠꼬대를 확인할 수 있는 야간 음성녹음 기능과 편안한 사운드로 긴장을 이완해 더 빨리 잠들 수 있게 도와준다.
 

▲ 수면 스토리 앱


  수면 스토리 앱   

잠들기 직전 엄마가 읽어주는 동화책처럼 잠이 오지 않을 때 이야기나 글을 들려줌으로써 수면을 유도한다. 편안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이야기를 통해 숙면효과를 낸다.

때에 따라서는 이야기에 집중하다가 잠들지 못할 수도 있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양질의 콘텐츠는 대부분 유료로 구매하거나 정기구독해야 할 경우가 많다.

캄 Calm

명상 앱으로 유명하지만, 숙면을 도와주는 음악과 굿나잇 스토리 등의 콘텐츠가 풍성하다. 굿나잇 스토리는 유명 성우부터 가수, 명상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레이터 버전으로 들을 수 있다. 개별 콘텐츠는 1,000원부터 연간 59,000원에 정기구독 할 수 있다.

베터 슬립 Better Sleep

캐나다에서 개발한 수면 앱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양한 수면 관련 콘텐츠가 있다. 기본 사운드와 음악, 가이드 명상, 자연의 소리와 함께하는 호흡 연습과 다양한 이야기 콘텐츠가 있다. 

편안한 사운드 트랙에 따뜻한 내레이션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이야기 콘텐츠는 영어 버전만 있다. 가입 후 
7일간 무료 체험 후 개별 콘텐츠 당 2,300원, 연간 구독 34,000원에 이용 가능하다.

전은애 기자 hspmaker@gmail.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