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차가운 겨울에는 이렇게 하세요

식약청, 겨울철 혈액순환 등에 도움 되는 분야별 정보 제공

2011년 03월 09일 (수) 14:15
조회수12323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원활한 혈액의 흐름이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므로 겨울철 손발이 차가워지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의약품·의료기기 등의 분야별 정보와 주의사항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겨울철은 체온 저하로 심장의 혈류량이 떨어져 혈액순환 감소에 주의해야 하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는 경우 손발이 저리거나 시리고 통증, 어지러움증, 동상 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뇌졸중·고혈압·심장질환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식약청이 식품분야에서 '혈행개선' 기능성을 인정한 원료로는 오메가-3지방산함유유지, 감마리놀렌산함유유지, 홍삼, 영지버섯균사체추출물, 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나토배양물, 은행잎추출물 등 7종이다.

이들 건강기능식품은 혈액응고작용에 관여하거나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질을 감소시켜 건강한 혈액의 흐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식약청에서 '혈행개선' 기능성을 인정한 제품만을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제품에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마크가 표시되어 있다.
△일일섭취량과 섭취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겨울철에 말초혈행장애 및 갱년기시 어깨, 목결림, 수족저림, 수족냉증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의약품으로는 '비타민 E 함유제제'가 있다. 다만, 토코페롤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E는 혈관벽을 튼튼하게 유지함으로써 혈행을 개선시키는 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이나 의약품으로 보충해주어야 한다.

또한 비타민 E는 와파린 등의 항혈액응고제, 비타민K, 에스트로젠이 포함된 경구용 피임약 등을 복용할 경우 반드시 섭취전에 의사나 약사와 미리 상의하여야 한다. 와파린 등의 항혈액응고제 및 비타민 K를 비타민 E와 같이 복용하면 혈액응고작용을 저해하여 출혈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으며, 에스트로젠이 포함된 경구용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의 경우 비타민 E가 피임약의 효능을 감소시킬 수 있다.

겨울철에는 의료용 및 개인용 온열기를 많이 찾게 되는 데 이를 의료기기를 사용 시에도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료용온열기는 급성질환자, 악성종양환자, 심장장애가 있는 환자(특히, 인공심장박동기를 장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말초신경이 둔감한 당뇨병환자나 피부가 연약한 여성과 유아에게는 사용할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수면 중에는 사용하지 말고, 사용 도중에 화상 등 몸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여야 한다.

또한, 의료용온열기기는 다른 기기와 병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등 주의사항을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하며, 사용 후 보관을 할 때에는 내부 열선의 단선방지를 위해 가능한 펴서 보관해야 한다. 식약청은 겨울철에 '혈행개선' 식품이나 의약품 및 '의료용온열기기'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에는 제품에 적힌 표시사항, 주의사항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현명하고 지혜롭게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뉴스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