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피트니스] 스트레스, 호흡으로 다스리세요

가슴이 답답할 때 좋은 호흡명상

2011년 11월 09일 (수)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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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이 답답할 때, 남녀노소 구분할 것 없이 하는 행동이 있다. 바로 가슴으로 깊은 호흡을 하는 것.

가슴 가득히 공기를 들이마셨다가 내뱉는 가슴호흡은 스트레스로 가슴이 답답할 때, 급작스레 가슴이 두근거리고 긴장될 때 좋다. 또 순간적으로 치솟는 화 등 감정을 다스릴 때, 얼굴이 화끈거릴 때 효과적이다.


가슴호흡법


1. 하늘을 보고 누워 발을 어깨너비 정도로 벌리고 팔은 몸통에서 5도 정도 벌려 편다. 손바닥은 하늘을 향하게 한다. 익숙해지면 의자에 앉거나 바닥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고 해도 된다. 앉았을 때는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양손을 무릎 위에 올린다. 

2. 눈을 감은 채 코로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면서 가슴을 서서히 팽창시키고, 입으로 숨을 길게 내쉰다. 이 때 가슴 속 답답한 기운(화기, 火氣)을 숨과 함께 다 빼낸다는 느낌으로 숨을 내쉰다.

3. 익숙해지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숨을 들이실 때는 코로 공기를 들이마시며, 가슴의 느낌에 집중한다.  숨을 내쉴 때는 입으로 숨을 길게 뱉으며 의식을 손끝과 발끝에 둔다. 내뱉는 숨과 함께 손끝과 발끝으로 가슴의 화기가 빠져 나간다고 생각한다.

Tip. 호흡수련을 처음 하는 초보자일 경우에는 숨을 내뱉을 때 한숨을 내쉬는 느낌으로 해도 좋다.

글. 김효정 manacula@brainworl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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