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그것이 알고 싶다

집중력 0점 우리아이, 해결사는 바로 부모!

2011년 12월 01일 (목) 17:52
조회수17810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왜 너는 그렇게 집중력이 부족하니?"

똑같은 과제가 주어졌을 때, 어떤 아이는 빠른 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가 하면 어떤 아이는 주어진 일에 몰두하지 못해 끝내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럴 때 늘 하는 말이 있다. "왜 너는 그렇게 집중력이 부족하니?"

집중력은 주어진 시간 내에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의식을 집중하는 능력을 말한다. 
집중력이 낮은 아이도 게임이나 TV에는 집중하는데 이는 게임이나 TV에서 강한 자극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게임을 할 때는 집중력이 좋아 보이는데 공부를 할 때는 왜 그렇지 못할까?

게임은 처음에는 몰입하는 모습이 집중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여러 시간 게임에 몰입하는 어린이들의 뇌의 전면 핵심부위가 만성적으로 사용되지 않아 결국 정신이 불안정한 '비디오 게임 뇌' 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있다는 연구 사례만 보더라도 게임에만 몰두하는 것은 결국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됨을 알 수 있다.

집중력과 지능의 상관관계

집중력과 지능이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집중력이 부족하면 학교 수업을 잘 듣지 못하고 숙제, 학습지 등를 제 시간에 끝마치지 못해 잦은 꾸중을 듣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잃게 된다. 무엇보다도 집중력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생활하는 공간이나 공부 공간이 지나치게 어수선하거나 체계가 없으면 아이가 집중을 하고자 해도 다른 곳으로 시선을 빼앗기가 쉽다.

 


집중력 UP & DOWN

대부분 집중력을 학습 정도에 따라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부모들이 범하기 쉬운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다. 집중력은 부모의 양육 태도나 주변의 상황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아이들의 경우 어른에 비해 불안을 자주 느끼므로 스킨십과 대화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식사시간이나 잠자는 시간, 학교나 학원에 가는 시간 시간등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어떤 한 과제에 대해 스스로 해답을 찾기 위해 자기에게 끊임없는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어떤 일이든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의 눈높이에서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럴 때 아이는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어떤 일이 주어졌을 때 집중력을 갖고 해결하고자 할 것이다. "옆집 아이는 미술도 잘하는데 너는 왜 그러니?", "앞집 아이가 발레를 배우니 너도 배워라!" 하는 식의 강요는 아이의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지름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부모는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트레이너

사람마다 집중력의 정도는 차이가 있다. 또 같은 사람이라도 무엇을 하는가에 따라 집중력이 확연하게 차이를 보인다. 만 2세의 아이는 평균 7분간 집중를 할 수 있으며, 좋아하는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는 주위에서 아무리 불러도 반응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집중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현명한 부모는 아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 오랫동안 집중하는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집중력을 키워줄 줄 알아야 한다.


집중력을 높여주는 가장 손쉽고도 효과 빠른 방법은 바로 칭찬이다. 무조건적인 칭찬보다는 구체적인 예를 들어 "네가 쓰레기통에 휴지를 버린 것은 잘한 행동이야"라며 콕 집어 얘기해주고 그 일을 해결했을 때의 과정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로 설명해줄 필요가 있다. 내 아이가 잘 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의 마음이다. 하지만 스스로 인식하지 못한 사이에 부모의 태도가 아이의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부모는 아이의 스승이다. 부모가 산만하고 어수선하며 체계적으로 일하지 않으면 아이도 그대로 부모의 모습을 닮게 된다. 부모가 먼저 메모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평소 대화와 관찰을 통해 아이의 생활습관이나 선호하는 놀이, 학습에 대해 알아두고 능력과 한계를 파악해서 혼자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글. 윤옥화 brainworld12@brainworld.com??
도움. 『집중력이 내 아이의 인생을 결정한다』, 이명경 지음, 랜덤하우스코리아 출판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