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탄수화물에 얼마나 중독되었을까?

탄수화물 중독증 테스트

2012년 03월 16일 (금)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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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보다 체력이 많이 떨어지고 단 음식을 먹지 않으면 왠지 불안한 느낌이 든다.' 탄수화물에 중독된 사람들이 호소하는 증상이다.

일일 권장량보다 많게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계속 허기를 느끼며 군것질을 한다면 탄수화물 중독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탄수화물 중독은 일상생활 속,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진행된다. 그렇다면 나는 탄수화물 중독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을까?

탄수화물 중독증 테스트

 

▷ 사탕, 쿠키, 아이스크림, 도넛 등 당과류를 1주에 3회 이상 먹는다.

무지방 과일 요구르트, 무지방 쿠키, 아침식사용 무지방 스낵바 등 무지방 음식을 1주에 4회 이상 먹는다.

감자칩, 비스킷, 스낵바, 시리얼 등을 1주에 3회 이상 먹는다.

흰쌀, , 감자, 옥수수 위주의 식사를 1주에 3회 이상 한다.

프라이드 치킨, 소시지, 베이컨, 햄 등 지방질이 많은 인스턴트 가공육을 1주에 3회 이상 먹는다.

스낵류(간단한 식사), 샌드위치, 미국식 패스트푸드, 피자, 핫도그 등의 인스턴트 식품을 1주에 3회 이상 먹는다.

다이어트 음료가 아닌 보통 청량음료를 마신다.

하루에 과일 주스를 한 잔(180ml) 이상 마신다.

1주에 맥주는 세 잔, 증류주(위스키, 소주)는 한 병 반(500ml) 이상 마신다.

1주에 포도주를 넉 잔 이상 마신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또는 체계적으로 하지 않는다.

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집안일, 가벼운 운동 등 신체활동을 자주 하지 않는다.

소파에 앉아 텔레비전을 보며 오랜 시간을 보내는 생활을 한 지 몇 해다.

가까운 친척이 비만,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을 앓았거나, 현재 앓고 있다.

각 질문에 라고 대답한 항목의 수를 세어본다. ‘라는 대답이 4개 이상이라면 탄수화물 중독증에 노출 위험성이 있으며, ‘라는 대답이 많을수록 위험성이 더 높은 것이다.

글. 김효정 manacula@brainworld.com
도움. 《탄수화물 중독증》, 잭 캘럼 외 2인 지음, 북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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