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 할머니도 춤을 춰요, 실버 레(뇌)크리에이션

노인 인지력 향상에 초점을 둔 실버 레크리에이션의 총서

2011년 02월 28일 (월) 23:22
조회수7064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몇 년 전, 어느 노인대학 건강체조 수업을 참관하러 간 적이 있었다. 대부분 70세를 훌쩍 넘기신 할머니 40~50여분이 모여서 건강체조를 따라 하고 계셨었다. 그 모습을 보며 체조, 웃음, 간단한 게임, 맛사지 등이 모두 노인의 뇌를 깨우고 인지능력을 높일 수 있는 부분임을 알 수 있었다.

사람의 몸의 모든 부분은 뇌와 연결이 되어 있다. 우리가 몸을 움직이면 연결이 되어 있는 해당 뇌 부위가 자극이 되며 발달을 하게 된다. 또한 웃음은 그 웃음이 가짜이든 진짜이든 웃으면 우리 뇌의 보상회로 부분을 자극하여 활성화시키고 도파민의 농도가 올라가 즐거워진다. 특히 노인들이 웃음을 많이 웃게 되면 고통을 느끼는 회로들의 활동이 약화되어 신체적으로도 건강해지고 정신적으로도 우울함을 비롯한 부정적인 감정을 차단하여 건강해진다.

실버 레()크리에이션은 이런 노인 건강을 위하여 전문적인 노인 여가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인 유성수 박사와 이갑숙 교수는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전강의를 적절히 배합하여 다양한 강의 기법과 노인들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내용들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한다.

특히 뇌를 깨우는 소 근육 운동과 마사지법, 뇌 감각을 깨우는 8 8 365운동법과, 가지 전신 운동법 및 호흡법, 행복과 즐거움을 전하는 웃음치료, 치료레크리에이션, 노인 운동 지도사를 위한 실버댄스 등은 실제 노인 레크리에이션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건강한 노인과 치료 중의 노인을 분류하여 서술한 바, 가히 실버레크리에이션의 총서라고 불러도 좋을 듯 하다.

. 조채영 객원기자 chaengi@brainworld.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뉴스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