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뇌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쉬운 책

뇌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하는 책

브레인 34호
2012년 06월 22일 (금) 20:05
조회수10774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인간의 복잡한 뇌에 관한 안내서로 뇌 발전의 역사와 수면, 기억력, 언어능력, 자의식 등 뇌의 작용에 관한 과학적 성과를 집약해놓은 뇌 기초 입문서이다. 이 책은 뇌과학자가 되고자 하는 청소년과 대학생은 물론,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뇌에 관심을 가진 모든 대중에게 뇌에 대한 신경생물학적 사실을 자세히 소개하면서도 흥미를 잃지 않게 잘 기술되어 있다.

1부에서는 고대 그리스인들의 뇌에 대한 인식과 19세기 과학자들이 뇌를 이해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했는지에 대한 역사적 사실부터 뇌의 진화, 그리고 기초적인 뇌 기능에 대해 쉬우면서도 전문성 있게 소개한다.

2부에서는 우리 뇌가 어떻게 발달해가는지, 그리고 해부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인간의 학습과 인지에 대한 뇌의 역할에 대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흥미롭게 서술한다.

3부에서는 의식의 본질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에 대해 뇌과학적으로 접근하고 뇌와 의식의 연결고리를 소개한다. 기억과 학습, 언어, 감정에 대한 뇌의 역할도 신경생물학적 지식에 충실하게 설명한다. 또한 뇌가 조절하는 여러 가지 감각계와 운동계에 관한 설명은 물론, 최신 뉴로이미징 기술과 응용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현재 뇌과학의 한계를 짚고, 미래지향적인 측면을 소개하면서 3부를 마무리한다.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