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미국 6개 지역 바디앤브레인센터 김바마 수석 매니저

[인터뷰] 미국 6개 지역 바디앤브레인센터 김바마 수석 매니저

[집중 리포트] 21세기 멘탈 트레이닝 명상

브레인 75호
2019년 05월 31일 (금) 13:15
조회수5294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인터뷰] 뉴욕, 메사추세츠, 일리노이 등 미국 6개 지역 바디앤브레인센터 김바마 수석 매니저
“미국인들, 한국 명상 지도자의 진정 어린 마음과 홍익정신에 매력 느끼죠”

▲ 뉴욕, 메사추세츠, 일리노이 등 미국 6개 지역에 운영 중인 바디앤브레인센터 김바마 수석 매니저. 미국 생활 20년 차 한국 명상 지도자이다.

미국에서 요가나 명상, 타이치 등 동양의 심신 수련법은 이미 1970년대부터 서부 캘리포니아 주를 중심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급속도로 발달하는 정보화 사회 흐름과 삶의 질 향상이 맞물리면서, 미국 사회에서 동양 명상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미국에는 한국發 뇌교육 명상을 알리는 바디앤브레인센터가 1996년에 처음 설립된 이래 현재 미 전역에 100여 개의 센터가 운영 중이다. 또한 뇌교육 인재상의 원형인 한국의 홍익인간 철학은 미국에서 지구시민운동으로 확대돼 생활 속에서 뇌교육을 실천하는 생활 문화 운동으로 자리 잡고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전 세계의 많은 젊은이들에게 홍익정신을 알리기 위해 저를 포함한 한국의 젊은이들이 미국으로 많이 건너왔어요. 물질문명에 대한 한계와 정신적 공허함 속에서 한국이 세계에 공헌할 수 있는 길은 우리의 아름다운 정신문화를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죠.” 뉴욕, 메사추세츠, 일리노이 등 미국의 6개 지역을 총괄하고 있는 김바마 수석 매니저의 말이다.

EBS에 방영된 20년 장수 한국 명상센터, 절반 이상이 10년 차
 
EBS 다큐 <러브 유어 셀프: 너 자신을 사랑하라> 취재팀이 방문한 뉴욕 웨체스터 센터는 오픈 20년째를 맞고 있는 장수 센터다. 초창기부터 함께해온 회원들이 많아 10년 이상 명상 수련을 꾸준히 하고 있는 회원들이 전체의 절반 이상이다.

올 2월 블룸버그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웨체스터 센터가 있는 스카스데일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부유한 도시로 뽑혔다. 뉴욕시 맨해튼과 가깝다 보니 변호사, 금융 전문가 등 사회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에서 유입된 요가, 명상, 기공 수련법들이 널리 퍼져 있는 미국에서 이들이 변함없이 바디앤브레인센터를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김바마 수석 매니저는 뇌교육 명상을 지도하는 지도자들이 보여주는 정성과 헌신을 그 이유로 꼽는다. 미국의 많은 요가 스튜디오들이 파트타임 강사들로 운영해 변화가 많은 반면 바디앤브레인센터는 지도자들이 풀타임으로 전념하기 때문에 회원 한 명 한 명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지속적이고 일관된 회원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특히 한국의 정신문화 속에 녹아 있는 ‘정성을 들이는 마음’과 정신적 가치를 위해 헌신하는 삶의 태도는 한국에서 온 지도자들뿐만 아니라 현지 명상 지도자의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바디앤브레인센터의 강점으로 꼽힌다.
 
그는 “뇌교육 명상을 가르치는 지도자들은 수련을 통해 누구나 인간으로서 가치 있는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자신이 체험한 것을 평생 다른 사람들과 나누겠다고 결심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입니다. 미국에서 20년 가까이 변함없이 그 모습을 보여주니 그 마음이 회원들에게도 그대로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한다.

▲ EBS 다큐에도 방영된 뉴욕 웨체스터 센터는 오픈 20년째를 맞고 있는 장수 센터다. 초창기부터 함께해온 회원들이 많아, 10년 이상 명상 수련을 꾸준히 하고 있는 회원이 전체의 절반 이상이다.

오프라인 센터뿐만 아니라 유튜브 등 온라인상으로 활발해

오프라인의 센터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뇌교육의 철학과 방법을 알리려는 노력도 활발하다. 자신과 같은 뇌교육 명상 지도자들을 ‘도시의 수도승Urban Monk’이라고 별명을 지어 부르는 김바마 매니저는 얼마 전 ‘어번 몽크 튜브Urban Monk Tube’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동료 지도자들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서 생산과 소비의 주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와 좀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다. 물질적 성공날보다는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고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만들고 싶어 하는 욕구가 높은 밀레니얼 세대를 통해 성공 중심의 가치관에서 성장과 완성을 위한 더 높은 가치관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일어날 수 있다는 희망을 본다고 한다.

센터가 없는 지역에서 뇌교육 명상을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는 채널도 다양하다. 체인지유어에너지닷컴(www.changeyourenergy.com)은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뇌교육 명상 분야 수석 트레이너들을 만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이다. 또한 뇌교육TV(Brain Education TV, www.youtube.com/braineducationtv)는 누구나 쉽게 뇌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이다. 최근 출시된 ‘브레인 재충전Brain Recharge’이라는 스마트폰 앱에는 빛, 소리, 파동으로 브레인파워를 활성화하는 다양한 뇌교육 명상법들이 담겨 있다.

정리. 김지인 국제뇌교육협회 국제협력팀장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