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려면 뇌를 제어하라
날마다 쏟아지는 수 많은 정보들. 그 정보들 중 어떤 정보를 선택하냐에 따라 우리 삶이 결정된다. 무엇을 보고 무엇을 받아들일지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바로 뇌가 한다. 하지만 정작 뇌의 주인인 우리는 이런 과정이 일어나도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 만약 의식적으로 이 과정을 제어할 수 있다면 인생을 더 잘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정보 중에서 뇌가 선택하여 인생에 영향을 주는 정보를 제어하려면, 먼저 의식에 뿌리깊게 박혀 있는 사고와 감정 그리고 선입견이 어떻게 삶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러면 어떤 생각, 어떤 감정에 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게 될 것이고 습관처럼 빠져드는 감정의 덫과 부정적인 의식의 사슬에 대해서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원치 않는 감정이 다가올 때 뇌에게 그 과정을 멈추라고 말 그대로 지시할 수 있다.
뇌 감각을 깨워라
먼저 우리가 다양한 감정이나 행동을 경험할 때 뇌의 느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야 한다. 이제부터 기쁨, 분노 또는 슬픔과 같이 확연히 구분되는 감정을 느낄 때마다 잠시 뇌에 온 정신을 집중해보자. 뇌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강한 집중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감정을 경험하면서 그 순간 뇌의 느낌을 느껴야 하는 두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해야 하기 때문이다.
두뇌체조, 기운을 느끼는 에너지명상 등을 통해 뇌 감각을 깨울 수 있다. 이 수련을 통해 긴장을 완화하고 근육을 이완하며 마음을 평온하게 만들 수 있다. 그 결과 온몸을 흐르는 미세한 에너지의 흐름을 느낄 수 있다.
그런 상태에서 기쁨을 경험한다고 하면 뇌가 가벼워지는 느낌이 있다. 혹은 분노를 느끼면 뇌가 뜨거워짐을 느낀다. 슬프면 뇌가 무거워짐을 느낀다. 그러면서 심장박동, 체온, 호흡과 같은 신체의 신호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즉, 감정 상태에 따라 신체적인 신호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 적응이 되면 그 순간을 변화시킬 수 있다.
뇌 감각 깨우기 수련
뇌 감각 깨우기 수련은 손 안에 있는 에너지를 이용해 자신의 뇌를 느끼는 것이다. 인체에서 손이 에너지의 흐름에 가장 예민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손 사이에 흐르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계속 양손의 느낌에 집중하면서 얼굴과 머리를 마사지하면 에너지의 떨림이 전달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편안하게 집중하면 손에서 저릿저릿한 느낌, 밀고 당기는 듯한 느낌, 따끔거리는 느낌, 뭉클뭉클한 느낌 등 다양한 감각을 느끼게 된다. 처음에 잘 안 느껴지거나 느낌이 약하고 미세하더라도 일단 마음을 집중해서 그 느낌이 점점 증폭되도록 한다.
1. 의자에 앉아도 좋고 바닥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도 좋다.
자신에게 맞는 편안한 자세로 앉아 척추를 바르게 세우고 어깨에 힘을 뺀다.
2. 눈을 감을 상태에서 두 손을 천천히 들어서 가슴 앞에 모으는데,
이 때 손뼉치기를 100회 정도 한 다음 동작을 이어서 하면 좋다.
손의 느낌에 의식을 집중한 채 한동안 머무른다.
3. 손이 따뜻하게 느껴지면 양손 사이를 5cm정도 천천히 떼면서 움직이고,
이때 의식은 양손 사이에 집중한다. 손 사이를 조금씩 벌렸다 오므렸다 하면서 두 손 사이의 느낌에 집중한다.

4. 손에 느껴지는 에너지의 느낌에 집중하면서 천천히 왼손은 무릎 위에 내려놓고,
오른손은 손바닥이 얼굴로 향하도록 하고 손과 얼굴의 간격을 그대로 유지한 채,
천천히 섬세하게 얼굴을 훑듯이 내려온다.
손을 이마까지 들어 올린 후 머리 형태를 따라 목까지 내려오고,
얼굴의 오른쪽 주위에 원을 그리면서 손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느낀다.
계속 에너지를 느끼면서 손을 천천히 내린다.
5. 손을 바꾸어 이번에는 왼손으로 2번과 3번의 동작을 반복한다.
얼굴 왼쪽의 에너지를 느끼면서 천천히 왼손을 내린다.
6. 이제 양손을 들어 얼굴 양쪽과 머리의 에너지를 동시에 느낀다.

7. 손이 따뜻해질 때까지 비빈 후 얼굴, 목과 머리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글. 장인희 heeya1894@brainworld.com
도움.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기술 HT》, 일지 이승헌 지음. 한문화.